남도 오백리 역사숲길 조성한다
상태바
남도 오백리 역사숲길 조성한다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2.01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남 땅끝~구례 지리산 자락 역사․문화자원 연계

전라남도는 남도의 오랜 역사와 문화자원, 농어촌을 체험하며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백두대간 트레일에 국토 최남단 땅끝을 연결하는 ‘남도 오백리 역사숲길’을 내년부터 2016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소요 사업비는 국비와 지방비 84억 원이다.

남도 오백리 역사숲길은 ‘백두대간에서 땅끝으로 지맥잇길’의 구례구간 52.1km, ‘산자락을 적시는 강기슭길’의 곡성구간 44.6km, ‘숲과 나무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숲속길’의 화순구간 96.4km, ‘활성산 목초지를 지나는 바람길’의 영암구간 27.2km, ‘덕룡산과 월출산으로 이어지는 기암괴석의 바윗길’의 강진구간 58.7km, ‘바다가 내려다 보이는 산자락길’의 해남구간 59.8km로 총연장 338. 8km에 이른다.

이 중 본선은 271.6km이며 농어촌을 체험하고 다양한 역사를 느낄 수 있도록 지선 67.2km를 연결한다. 또한 농로와 임도를 최대한 이용하고 신설 구간은 72.3km로 숲길 조성에 따른 예산과 환경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전남도는 지난 6월부터 수립한 기본계획에 노선 통과 지역별로 특화된 지역자원을 활용해 생태관광은 물론 연계관광사업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노선 주변에 대한 문화․역사자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도면에 표시했다.

노선 주변인 구례 문척면에는 사성암이 있다. 이곳에서는 풍월대, 망풍대, 배석대, 낙조대, 신선대 등 오산이 자랑하는 12경을 볼 수 있으며 남한 5대강 중 공해가 없는 최후의 청류로 꼽히는 섬진강 벚꽃길을 지나게 된다.

드넓은 백사장이 펼쳐져 있어 한여름 피서지로 널리 알려진 곡성 오곡면의 압록유원지, 통일신라 말 도선국사에 의해 세워진 천불천탑으로 유명한 화순 도암면의 운주사, 산 전체가 수석의 전시장이라 할 만큼 기암괴석으로 이뤄진 월출산, 주옥같은 시 80여 편을 발표한 강진읍의 영랑 김윤식 생가, 호남지방의 대표적 상류주택인 고상 윤선도 유적지 등 사적지와 축제 현장, 천연기념물 등 아기자기한 역사문화 현장 600여 곳을 체험할 수 있다.

전남도는 기본계획에 따라 연내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남도 오백리 역사숲길 조성에 나설 예정이며 이를 위해 4억 1천600만 원의 예산을 이미 확보했다.

박화식 전남도 산림산업과장은 “한국갤럽 조사 결과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선호하는 여가활동으로 등산이 꼽혔다”며 “남도의 역사, 인물, 문화, 관광자원과 연계한 숲길을 조성해 지역의 창조경제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