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팔리나' 광주 상록회관 부지 매각
상태바
'결국 팔리나' 광주 상록회관 부지 매각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5.05.07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 "매각 방침 변함 없어"

광주 도심의 대표적 시민 쉼터인 서구 상록회관 부지 매각 절차가 오는 28일 완료된다.

상록회관 개발 사업에 대한 반대 목소리는 높아지고 있지만 부지 소유자인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의 매각 입장에는 변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7일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 따르면 상록회관 부지 8만2천259㎡의 소유권 이전을 위한 잔금 완납 만료일이 오는 28일로 다가왔다.

지난해 10월 상록회관 부지를 548억원에 낙찰받은 서울지역 기획부동산업체는 이미 계약금과 중도금을 납부한 상황이다.

잔금만 치르면 이전 절차를 완료하고 상록회관 일대 부지의 소유자가 공공기관에서 민간업체로 완전히 바뀐다.

그동안 지역 시민사회환경단체는 매각반대를 주장했으며 최근에는 지역 정치권까지 나서서 매각 중단을 촉구했다.

박혜자 새정치민주연합 광주시당 위원장은 전날 성명에서 "상록회관 부지는 시민의 쉼터이자 생활체육 공간, 도심의 허파로 사랑을 받아왔다"며 "공공기관인 공무원연금공단이 공익시설을 매각해 무분별한 난개발을 초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은 그러나 계약대로 이전 절차를 진행하고 소유권을 넘긴다는 방침이다.

공단 경영 효율화 방침에 따라 서울을 제외한 공단 소유 지역 회관들을 모두 매각하고 있어 광주만 중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공무원연금관리공단의 한 관계자는 "지역에서 상록회관이 사라지는 것에 대해 아쉬워하는 목소리가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수년 동안 진행했던 사업으로 중도금까지 받은 상황에서 매각 절차를 중단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매각절차가 완료되더라도 기획부동산업체가 계획대로 고층 아파트를 건설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업체는 이곳에 12개동 1천여가구 규모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세울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록회관 부지는 제1종 일반 주거지역과 준주거지역이 혼재해 있어 이 상태로는 5층 이상 아파트건설이 사실상 불가능해 용도변경이나 도시계획변경을 받아야 한다.

지역사회 반발이 큰 상황에서 광주시가 이를 쉽게 승인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지역에서는 광주시가 상록회관 부지를 다시 사들여 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는 의견도 있지만 수백억원에 달하는 재원이 필요하다.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부동산 매각에 행정기관이 개입하기는 어렵다"며 "지역사회에서 여러 의견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도시계획변경이나 용도변경등에 대해서는 신청이 들어 온 뒤 논의할 사항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