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최대 특급호텔 복합시설' 신세계의 청사진은?
상태바
'광주 최대 특급호텔 복합시설' 신세계의 청사진은?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5.05.11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광주 최대의 특급호텔 복합시설이 들어설 이마트 광주점.
(주)신세계가 내놓은 광주 최대 규모 특급호텔 등 호남 최고의 `체류형 관광 인프라' 청사진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윤장현 광주시장과 장재영 신세계 대표이사는 11일 오전 광주시청에서 ‘지역 친화형 랜드마크 복합시설’을 개발하는 내용의 투자협약(MOU)을 맺었다.

◇ 신세계 호남 최고 랜드마크 '청사진'

이날 공개된 구상안에 따르면 광주 서구 화정동 이마트 광주점과 인근 주차장 부지에 지하7층, 지상 20층 규모로 특급호텔, 문화·레저·쇼핑시설 등이 포함된 대규모 복합시설이 들어선다.

복합시설 규모는 전체 연면적이 약 30만㎡로, 세계 최대 백화점으로 기네스에 등재된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29만㎡)과 견줄 수 있다는 평가다.

특히 랜드마크 복합시설은 특급호텔과 매머드급 쇼핑시설을 갖추는 등 숙박·상업시설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방식으로 호남지역에서는 처음 시도된다고 신세계측은 설명했다.

총 10개층 250실 내외의 특급호텔은 신세계그룹의 호텔사업 노하우·역량을 바탕으로 세계적 수준의 쾌적한 환경의 객실·부대시설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컨벤션 홀, 피트니스, 다양한 식문화 및 휴게공간는 물론 면세점을 개발해 호남 최초·유일의 면세 쇼핑시설로 국내외 관광객을 유입한다는 구상이다.

복합시설은 물판 시설 외에 다양한 문화, 체험 시설이 융합된 몰(MALL) 분위기의 매장에다, 2000평 안팎의 옥상정원은 국내 백화점 최초의 옥상 테마파크로 유명한 부산 센텀시티의 공룡 테마공원 ‘주라지(ZOORAJI)’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분수광장, 보행공간, 다양한 메뉴의 식음시설, 수 백석 규모의 초대형 문화홀(공연장), 글로벌 수준의 갤러리, 문화센터도 들어선다.

◇의미와 과제

신세계 구상은 이날 투자협약 이후 개발안을 수립해 내년 상반기 중 인허가 절차를 거쳐 착공하게 되며 2019년 7월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이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게 된다.

특히 지난달 KTX 호남선 개통 이후 중국·일본 관광객들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를 감안, 면세점 영업공간을 우선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서울·부산·제주를 제외한 지방 시내면세점은 현재 전국에서 7곳이 운영 중인데 반해 광주•전남•전북 지역에는 단 1곳도 없어 광주에 면세점을 유치할 경우 호남의 새로운 쇼핑 랜드마크로 자리잡을 것이라는 게 유통업계의 분석이다.

이번 투자협약은 KTX 호남선 개통에 따른 관광 수요 증가 및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 등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광주시의 제안에 대해 신세계가 화답한 결과다.

특히 KTX 호남선 개통에 따라 당초 호남지역에서 서울·수도권으로 경제력이 집중될 것이라는 ‘빨대효과(Straw effect)’우려를 차단하는 것은 물론, 주변지역 소비인구의 역내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일자리 창출 효과면에서 신규 고용창출 인력만 2200여명이며 개발 완료시 고정근무 인력만 5400여명에 이른다는 게 신세계측의 주장이다.

광주신세계 관계자는 "서비스 업태인 복합시설 특성상 여성인력의 고용창출 효과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광주신세계에서 현재 일하고 있는 여성인력 2400여명에서 무려 1300여명이 일어난 총 3700여명의 여성인력이 근무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구상이 완성되기까지 넘어야 할 산도 많다.

당장 생존권을 위협 받게됐다고 주장하는 지역 자영업자들의 반대와 교통대책 등이 풀어야 할 숙제로 남아 있다.

이와관련, 광주자영업연대와 `금호월드 (주)광주신세계 호텔건립 반대추진위원회'는 이날 광주시청 앞에서 집회을 갖고 "대형쇼핑몰 등이 건립된다면 상권을 만들어온 소상공인과 그 가족의 생계가 위협받게 된다"면서 "시민과 함께 교통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지역 상인들과도 제대로 된 공청회를 열어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광주시와 신세계는 교통 혼잡 해결 방안과 상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특급호텔을 빙자한 대형쇼핑몰 건립 계획을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