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심속 녹지공간, 콘크리트 숲 되나 '촉각'
상태바
광주 도심속 녹지공간, 콘크리트 숲 되나 '촉각'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5.05.26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남대 쌍촌동 캠퍼스·상록회관·옛 도교육청 부지까지
대규모 아파트 들어설 듯…착공까진 용도변경 등 해결 과제 산적

▲ 호남대학교 쌍촌캠퍼스 전경
광주 주요 도심에 남아 있는 대규모 녹지들이 잇따라 건설사에 팔렸다.

호남대 쌍촌동 캠퍼스, 광주 상록회관에 이어 매곡동 옛 전남도교육청 부지까지 아파트 건설 관계사들이 사들였다.

한결같이 광주 도심의 노른자위 같은 곳에 있으면서 풍부한 녹지로 시민공원 역할까지 했지만 결국 모두 민간업체에 넘겨져 매각절차를 밟고 있다.

세 곳 모두 1천가구 정도의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지을 수 있는 땅인 만큼 새로운 도심 개발 사업이라는 면에서 지역사회의 관심이 크지만 과연 대규모 고층 아파트 건설 사업이 순탄하게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시선이 엇갈리고 있다.

세 곳 중 가장 최근인 지난 21일 팔린 매곡동 옛 전남도교육청은 토지 4필지 3만6천938㎡와 건물 8개동 1만209㎡로 총 매매대금 352억원이다.

SM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삼라건설이 평가액(341억원) 보다 11억원 많은 352억4천200만원에 낙찰받았다.

이곳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사업인 '중외문화예술벨트 조성사업'에 포함되면서 민간에 대한 매각작업이 한동안 중단됐다.

그러나 2013년 6월 사업내용이 변경돼 '비엔날레 상징 국제타운 조성 사업'으로 변경되면서 도교육청 부지가 사업에서 제외됐다.

이에 따라 광주시교육청이 여기를 사들여 시교육청 청사나 예술고 이전 부지로 활용하려 했으나 땅값이 맞지 않아 무산됐고 결국 민간업체에 넘겨졌다.

민간업체에 팔렸지만 해당 지역은 1종 일반주거지역으로 5층 이상의 고층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곳이다.

고층 아파트를 지으려면 당연히 도시계획 용도 변경 절차가 필요한데 녹지파괴를 우려한 환경단체나 인접한 서광주IC 일대 교통 혼잡을 우려하는 지역주민의 반발이 예상된다.

광주시 도시·건축계획위원회 통과가 과제다.

오는 29일 잔금만 치르면 민간에 소유권이 완전히 넘어가는 농성동 상록회관 일부 부지도 고층 아파트를 짓기 위해서는 도시계획용도 변경 절차가 필요하다.

▲ 상록회관
공무원연금관리공단 소유였던 상록회관 부지는 지난해 10월 기획부동산업체가 548억원에 낙찰받았다.

이곳 중 일부는 고층아파트 건립이 가능한 준주거지역이지만 일부는 5층 이상 고도제한이 걸린 1종 일반주거지역이어다.

도교육청 부지처럼 고층 아파트를 지으려면 도시계획 용도변경을 해야하는 부담이 있다.

과거 전남도임업시험장이 있던 장소로 아름드리 수목 등 도심 속 녹지공간이라는 특성상 환경 관련 시민사회단체의 보존 요구도 높다.

호남대 쌍촌동 부지는 본계약 체결이 무산되면서 매각절차가 꼬이고 있다.

호남대는 낙찰업체가 내놓은 입찰보증금 200억원을 확보하고 있으나 낙찰업체와의 이견으로 계약에 진척이 없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본계약이 체결되지 못하거나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호남대 쌍촌동 부지는 아파트 건설 착공에 이르기까지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또 본계약이 체결되더라도 학교 부지에서 해제된 특성상 용적률이 2종 일반주거지역(220%)보다 낮은 200%에 그치고 고가 낙찰에 따른 분양가 상승, 상대적으로 불리한 학군 등이 아파트 건설에 불리한 요소로 지적되고 있다.

▲ 옛 전남도교육청 부지
광주시는 이같은 '매머드급' 땅 매매계약에서 지금까지 뒤로 물러나 있었지만 점점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세우려면 결국 광주시의 행정 행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같이 공원 녹지와 같은 곳을 없애고 대규모 아파트만을 짓는 데 대해 지역사회의 부정적인 목소리가 커진 점은 큰 부담이다.

특히 환경단체의 반대가 거세고 시민운동가인 윤장현 시장이 토건중심, 아파트 중심의 개발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점도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에서 어떤 결과를 내놓을지 주목된다.

광주시는 계발계획 신청이 들어오면 모두 관련 법과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고 하지만 이 때문에 개발업체들이 원하는 대로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란 시각이 많다.

광주시 관계자는 25일 "관계부서 협의, 주민,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등 행정절차 진행만 해도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