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그룹 재건 시동 거나
상태바
박삼구, 그룹 재건 시동 거나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5.05.27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그룹 모태(母胎)인 금호고속을 회수하며 그룹 재건에 한 걸음 다가섰다.

박 회장은 2000년대 중반 대우건설과 대한통운을 잇달아 인수하며 사세를 확장했지만 금융위기 등 위기를 넘지 못해 사실상 그룹이 해체되는 시련을 겪어야 했다.

금호그룹은 26일 IBK투자증권-케이스톤 사모펀드(IBK펀드)가 보유 중인 금호고속 지분 100%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활용, 금호고속을 4150억원에 재인수했다.

막판 쟁점이었던 금호고속의 금호리조트 지분(48.8%) 처리방안은 금호그룹이 인수하되 IBK펀드가 인수가를 조정해주는 것으로 정리됐다.

IBK펀드는 지난 2월23일 금호그룹에 금호고속 우선매수청구권 행사가로 4800억원을 제안했지만 금호그룹이 장부가 770억원인 금호리조트 지분(48%)을 제외하고 4000억원에 금호고속을 인수하겠다고 역제안하면서 협상에 난항을 겪었다.

금호고속은 금호그룹 구조조정 시기인 2012년 대우건설 지분(12.3%), 서울고속버스터미널 지분(38.7%)과 9500억원에 IBK펀드에 일괄 매각됐고 3년만에 그룹 품에 돌아오게 됐다.

박 회장은 채권단에 소유권이 넘어간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도 사재 출연을 통해 확보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토대로 탈환을 준비 중이다.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는 최근 구조조정을 거쳐 워크아웃·자율협약을 졸업했다.

금호산업 인수전은 9부 능선을 넘은 상태다. 금호산업 채권단은 박 회장에게 금호산업 지분 50%+1주를 직접 매각하기로 확정했다.

채권단이 회계법인 평가를 거쳐 7월 결정할 매각가를 박 회장이 받아들이면 금호산업은 그룹으로 복귀한다. 채권단(최소 7900억원)과 박 회장(최대 6000억원)간 가격 차가 크지만, 박 회장의 인수의지가 강해 결렬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시장의 평가다.

주력 계열사 중 하나인 금호타이어도 연내 지분 매각이 이뤄질 전망이다. 산업은행과 우리은행은 금호타이어 지분 42.1%를 쥐고 있다.

박 회장은 외아들인 박세창 부사장을 금호타이어 대표이사에 선임, 탈환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한 바 있다. 박 부사장은 채권단 반발로 3일만에 대표이사에서 물러났다.

금호그룹 관계자는 "상호간 원만히 합의가 이루어져 금호고속 매각을 마무리 짓게 됐다"며 "모태기업인 금호고속 재인수를 시작으로 그룹 재건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