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사회적경제 조직이 ‘경제 활성화 주역’
상태바
완도 사회적경제 조직이 ‘경제 활성화 주역’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2.16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육성으로 일자리 150개 창출

완도군의 사회적경제 조직인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삼두마차가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완도군은 지금까지 사회적기업 3개소, 안행부마을기업 6개소, 전남형마을기업 1개소, 완도군마을기업 3개소, 협동조합 6개소를 육성․관리하고 있다.

이들 기업과 조합은 150여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만 11월말 기준 총 18억여원의 매출을 올려 지역경제 활성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 완도군민들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에 근무 중인 어르신들이 열심히 작업을 하고 있다.
특히, EM 환경운동 및 친환경 특작물 생산 및 판매사업체이며 일자리 제공형인 (주)이엠사랑은 17명의 일자리를 제공하여 김부각 제조 및 완도특산물을 판매하는 등, 올해만 10월 현재 4억9천여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완도군 관계자에 따르면,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업 및 협동조합 육성․관리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4차례 실시하여 주민들의 참여의식을 제고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설립을 완료한 협동조합을 대상으로 시범화 사업을 공모하여 완도매생이협동조합과 완도전복생산자협동조합 등 2개 조합에 각각 7백만원의 사업개발비를 지원해 협동조합 특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한편, 내년 4월 11일부터 개최하는 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 전시관에 관내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협동조합에서 생산하는 제품을 전시하여 사회적 경제조직 운영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완도군청 박만재 전략산업과장은 ‘2014년에는 5개 마을기업과 2개의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한 소요예산을 기확보 하였으며, 사회적 목적과 민주적 운영원리를 가진 호혜적 경제활동 조직인 사회적경제 조직의 육성과 발전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