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청자축제 '2016년 대한민국 최우수축제' 선정
상태바
강진청자축제 '2016년 대한민국 최우수축제' 선정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5.12.27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2년부터 2016까지 연속 대표축제 2회, 최우수축제 13회 선정

▲ 2015년 제43회 강진청자축제 화목가마 모습. / 강진군 제공

강진청자축제가 2016년 대한민국 최우수축제로 선정됐다. 24일, 문화체육관광부는 축제 현장평가와 서면 심사를 통해 전국 1,000여개의 축제 중에서 대한민국 문화상품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축제 43개를, 2016년 문화관광 대표, 최우수, 우수, 유망축제 4개 등급으로 선정하여 발표했다.

이번 최우수축제 선정으로 강진청자축제는 2002년부터 한 해도 빠지지 않고 대표축제 2회, 최우수축제 13회라는 진기록을 이어가게 됐다. 최우수축제로는 전국 최다이고 2013년부터 4년 연속 선정이다.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강진청자축제는「2016년 문화체육관광부 선정 대한민국 최우수축제」라는 공식 명칭 사용과 함께 국비 2억5천만 원을 지원 받는다. 또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의 후원은 물론 조직망을 통해 국내외 홍보 및 마케팅을 지원받는 등 대한민국 명품축제로서 위상을 드높이게 된다.

강진청자축제는 청자라는 고유의 테마를 소재로 한 축제로서 청자 주제를 반영한 신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다른 축제와 차별화를 두고 있다. 관광객을 위한 다양한 볼거리와 편의시설 조성, 인근 여름축제와 연계한 상생축제 실현, 매출 중심 프로그램으로 경영형 축제 기반 구축, 지역민이 함께하는 주민 참여형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고려청자의 우수성을 알리고‘강진하면 청자’라는 지역 브랜드를 창출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서 위상을 정립해 나가고 있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강진군청 이준범 문화관광과장은“강진청자축제의 최우수축제 선정은 무더운 날씨, 지리적으로 취약한 접근성 등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군민, 출향인, 공직자 모두가 하나가 되어 추진한 결과”라며“2016년 제44회 강진청자축제는 예년보다 3개월 일찍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완성도 있고 내실있는 축제로 준비하여 2017년 축제 평가에서는 대표축제로 선정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진군에서는 제44회 강진청자축제를 내년 7월 30일부터 8월 7일까지 9일간 개최하기로 하고 축제 기본계획안을 마련하는 등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축제 프로그램 실행 계획을 조기에 확정하여 사전 홍보 강화와 완성도 있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많은 관광객이 축제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제44회 강진청자축제는 여름형 물놀이 프로그램 및 시설 확충, 주민소득과 연계되는 경영형 축제 개최, 각종 프로그램 정비로 알차고 내실 있는 축제 개최, 창조적이고 매력적인 축제장 조성과 행사 운영으로 명품축제로 육성한다는 추진 방침 아래, 시설 부문에서는 인공 비 시설과 냉방 휴게시설을 설치하여 관광객이 축제장에서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해가림 시설, 동선 쉼터 등을 조성하여 관광객의 편의를 도모한다.

▲ 2015년 제43회 강진청자축제 물레경진대회 모습. / 강진군 제공

또한 축제장 내에 야영사이트 43개소, 캐라반 14개소, 취사 및 샤워시설 등을 완비한 오토캠핑장을 조성하고 물레성형체험장 규모를 확대하여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이 만족하고 즐기다 갈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할 계획이다.

프로그램 부문에서는 에어바운스를 이용한 물감풍선 터뜨리기 이벤트와 같은 여름형 물놀이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청자 주제 반영 대표 프로그램인 관광객과 함께하는 청자운반행렬과 전국 화목가마 장작패기 대회를 보완하여 완성도를 제고한다. 신규 프로그램으로 제1회 청자문화제부터 청자축제 변천사를 재조명해보는 청자축제 발자취를 찾아서(역사관) 운영, 청자야 반갑다(외국인 참여), 현대유명작가 융합 청자 작품 전시 등 20여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청자 판매 제고 방안으로는 청자 전품목 30% 할인 판매, 청자 판매 증대를 위한 경품 이벤트 운영, 즉석경매·폭탄세일 등 명품청자판매 이벤트존 운영, 청자구입전용쿠폰 확대 발행한다.

문화적 가치가 높은 청자, 그리고 역사와 전통이 있는 강진청자축제, 강진청자축제는 청자를 통하여 지역 브랜드를 창출하고 지역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면서도 청자판매를 통한 주민소득과 연계되는 경영형 축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초첨을 맞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