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신비의 약수’ 고로쇠 수액 본격 채취
상태바
장성군 ‘신비의 약수’ 고로쇠 수액 본격 채취
  • 한형철 기자
  • 승인 2016.01.10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장성군은 10일부터 남창마을과 가인마을 일대에서 고로쇠 수액 채취를 시작했다. 판매는 1월 하순 예정이다. 사진은 한 농민이 고로쇠 수액 채취를 위해 호스를 연결하고 있다. 사진=장성군

장성군이 ‘신비의 약수’, ‘웰빙 건강수’로 불리는 백암산 고로쇠 수액의 본격적인 채취에 들어갔다.

군에 따르면 10일부터 백암산 주변 남창마을과 가인마을 일대에서 15 농가가 고로쇠 수액 채취를 시작해 오는 3월까지 약 13만𝑙의 수액을 채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액을 받기 위해 고로쇠나무에 채취용 드릴로 구멍을 뚫고 호스를 꽂는 작업이 한창이다. 이에 이르면 이달 하순 즈음에는 고로쇠 수액을 맛볼 수 있을 전망이다.

장성 백양고로쇠는 지대가 높고 일교차가 큰 백암산에서 해풍을 받지 않아 타 지역에 비해 수액이 맑아 최고의 품질로 평가받고 있다.

또, 수액에는 마그네슘과 칼슘, 자당 등 여러 종류의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 관절염은 물론, 이뇨와 변비, 위장병, 피부미용 등에 효험이 있는 자연산 웰빙 음료로 알려져 있다.

군에서도 백양고로쇠 수액의 품질 관리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액의 과다 채취를 방지하고 품질 강화를 위해 채취 횟수를 한 그루당 1년에 1회로 제한하고, 나무의 크기별로 구멍 뚫는 개수를 엄격히 지키고 있다. 또한, 출하 시 홍길동캐릭터가 새겨진 품질인증 스티커를 부착해 품질을 보증한다.

고로쇠 관련 문의는 가인마을(☎061-392-7790)과 남창마을(☎061-393-9896)로 연락하면 된다.

유두석 군수는 “고로쇠 수액이 웰빙식품으로 각광을 받으면서 매년 그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백양고로쇠의 품질과 가치를 높이고 고로쇠를 이용한 다양한 상품을 만드는 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