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회관 벚꽃 군락지 “보존가능"vs"훼손 우려" 논란
상태바
상록회관 벚꽃 군락지 “보존가능"vs"훼손 우려" 논란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6.01.15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록회관 왕벚꽃나무 아래서 시민들이 사진촬영을 하며 산책을 하고 있다.

광주 상록회관 부지에 아파트 건설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광주시가 왕벚나무 훼손 논란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에 나섰다.

광주시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원과 도로 등의 기부채납 면적을 6천602㎡에서 9천979㎡로 늘리는 등 왕벚나무 군락지를 시민들의 추억의 장소로 보존해 나갈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시는 또 벚나무 군락지 일대는 애초 준주거지역으로 고층 아파트 건립이 가능하고, 상록회관 부지는 종(種) 상향 없이도 최대 1천200가구가 들어설 수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시는 지구단위계획과 조정을 거쳐 규모를 842가구로 축소했으며 벚나무 군락지 기부, 일부 벚나무 이식 등을 추진해 추억의 장소를 그대로 보전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 상록회관 부지 아파트 조감도.

하지만 공사가 본격화하면 도로변 벚나무를 제외한 일부 벚나무와 소나무 군락지 등은 상당 부분 훼손이 불가피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훼손 우려가 있는 벚나무를 이식한다고 하지만 공간 부족 등 이식 여건도 여의치 않다.

여기에 최대 29층에 이르는 초고층 아파트 건립에 따른 주변 상가나 단독주택의 조망권과 일조권 침해 논란도 일고 있다.

공무원연금공단 소유였던 상록회관 부지(4만8천952㎡)는 수십년생 왕벚나무 군락지가 있어 시민의 사랑을 받아온 곳이다.

아파트 전문 시행사인 DS네트웍스가 지난해 549억원에 낙찰받은 뒤 일부지역 종상향을 거쳐 지역주택조합에 되팔았다.

아파트 착공을 위한 경관위원회와 건축위원회 심의만을 남겨놓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건축계획, 환경, 경관, 교통 등 전문가로 구성된 경관위원회, 건축위원회의 심도 있는 심의와 각 분야 관계기관의 협의 등의 검토를 거쳐 일반 시민들의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업무 추진에 철저를 기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