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2030도시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상태바
목포시, 2030도시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6.01.19 2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목포시는 14일 상향식 시민참여형으로 추진해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도시구상을 목표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목포시

목포시는 지난 14일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도시구상을 목표로 시민참여형 2030 목포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목포도시기본계획은 목포의 미래상과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정책계획이자 시 전체를 대상으로 토지이용, 교통, 공원녹지, 도시재생 등 관련 부문별 계획을 조정하는 최상위 계획이다.

특히 현재 선도지역으로 선정돼 추진중인 원도심의 도시재생사업과 지난해 11월 발표한 목포뉴관광프로젝트를 비롯해 도시관리계획 등 관련계획의 기본이 되는 전략계획이기도 하다.

시는 법적 절차와 관계없이 공개적 의사결정체계를 구축하고 시민이 직접 참여해 도시 미래상과 이슈설정, 공간구조, 추진전략 등 지역에 대한 지역개발 방향과 목표, 비전 등을 제시하고 입안하는 등 다운-업(DOWN-UP) 방식의 상향식 시민참여형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각 동별 대표로 구성된 자문단,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로 구성된 자문단,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자문단을 분야별로 각각 모집해 ‘목포 희망도시계획단’을 운영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중점 검토사항은 ▲해상케이블카와 뉴관광프로젝트의 연계를 통한 체류형 관광도시 건설 ▲옥암대학부지 활용 ▲버스터미널 인근 활성화 ▲도심재생 확대로 원·신도심간 균형 발전 ▲기업유치와 일자리가 있는 경제기반 구축 등 시 현안사업에 대한 방향설정과 실천계획 수립이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토론해 도출되는 각종 제안 등 2030년 목포시의 장기 도시발전 비전과 전략이 도시기본계획에 적극 반영돼 시민과 함께하는 희망찬 새목포 건설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