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지역 농산물…‘게르마늄 성분 높다’
상태바
구례지역 농산물…‘게르마늄 성분 높다’
  • 최철 기자
  • 승인 2016.01.31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구례 대표농산물인 쑥부쟁이에서 게르마늄 성분이 높게 나타나 쑥부쟁이 육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사진=구례군

구례군은 지역의 토양과 대표 농산물에 대한 게르마늄 성분 함량 조사를 실시한 결과 타 지역보다 게르마늄 성분이 타 지역보다 높다고 밝혔다.

전남보건환경연구원은 구례군 요청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에서 지난해 3월부터 10월까지 구례지역의 토양과 대표농산물에 대한 게르마늄 성분 함량조사를 실시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구례의 지질은 토양을 만들어내는 모암이 대부분 게르마늄 성분이 높은 변성암과 화강편마암으로 분포되어 있어 토양 내 게르마늄이 1.59㎎/㎏으로 타 지역 21개 시∙군 평균보다 약 5배 정도 많다고 밝혔다.

또한 구례 대표농산물인 쌀, 감, 매실, 산수유, 녹차, 쑥부쟁이 등에서도 함유량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특히 지역특산나물인 쑥부쟁이에서 높게 나타나 쑥부쟁이 육성사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연권 구례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자연적인 조건으로 토양과 농산물에 게르마늄 성분이 높은 우리 농산물의 우수한 차별성을 집중 부각시켜 소득창출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게르마늄 성분은 강한 산화능력을 가지고 있어 인체 내 산소공급을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빈혈, 고혈압, 당뇨병 등 성인병과 면역력 증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