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닫는 광주 ‘상무소각장’…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상태바
문닫는 광주 ‘상무소각장’…어떻게 활용해야 하나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6.02.22 21: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활용방안 용역 착수, 9월까지 용역 마무리
상무소각장주민대책위 "소각장 폐쇄 활용방안 촉구"

▲ 광주 상무소각장 전경.

광주시가 도심 속 대표적 님비시설로 인식돼온 상무소각장 활용 방안 수립에 나섰다.

하지만 오는 11월이면 가동을 멈출 소각장 활용방안을 찾기 위한 용역이 이제야 본격화되는 등 폐쇄 뒤 상당기간 방치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광주시는 22일 상무소각장 폐쇄 후 활용방안 용역 착수회를 하고 이르면 9월까지 마무리하기로 했다. 용역비는 1억7천만원이다.

최소한 폐쇄 이전에 활용방안을 찾자는 것이지만 다양한 의견수렴과 활용방안에 따른 추가 시설 등을 감안하면 뜻대로 될지 미지수다.

광주시는 소각장 부지 활용방안을 접근성, 항공기 소음 등 지역 여건 고려와 사회·문화적 특성 고려, 활용으로 인한 경제성 등 3가지 원칙을 세워놓고 있다.

광주시는 또 소각장과 인접한 광주도시공사 소요 빈 터 5만여㎡를 포함해 활용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그러나 쏟아지는 다양한 의견에 결정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해 시행한 소각장 환경영향 평가 용역에서도 주민들은 도서관 건립, 상업부지 활용, 문화복지나 환경타운 건립 등을 주장했다.

반면에 전문가나 공공기관은 시민안전체험관이나 기록원 등을 제시했다.

특히 광주시는 용역 결과가 광주시민 전체 입장에서 제시될 경우 소각장이 위치한 상무지구 주민의 반발을 우려하고 있다.

광주시는 활용방안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시민 설명회 등 의견수렴을 거쳐 연말까지 최적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한편, 광주 상무소각장 폐쇄를 위한 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광주시의 결정·고시에 따라 11월 폐쇄되는 상무소각장의 활용방안 및 대책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광주시는 지난 17년 동안 3만여 상무 주민들의 민의를 철저히 외면하고,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 중 환경·생명·재산권을 철저히 무시해 왔다"며 "3만여 상무 주민들은 소각장 가동으로 인한 피해 보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요청한다"고 말했다.

요청 내용으로는 "쓰레기 반입 수수료 등으로 적립된 51억여원의 주민 지원 기금과 국비, 시비를 더해 현재의 소각장을 완전히 밀어버린 후 소각장 부지와 옆 시유지에 복지타운 건립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령화 시대 최신식 문화 복지타운 건설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을 위한 도서관 건립 ▲주민 건강 역학조사가 가능한 의료기관 설립 등도 요구했다.

상무소각장은 공사비 743억원이 투입됐으며 착공 5년여만인 2001년 6월부터 가동됐다.

내구연한은 15년으로 연말 폐쇄되면 발생하는 생활쓰레기는 남구 양과동에 조성중인 가연성 폐기물 연료화(RDF) 생산시설에서 처리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