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사] 정종해 보성군수
상태바
[송년사] 정종해 보성군수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2.3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계사년 한 해가 서서히 역사 속으로 저물어 갑니다.
그동안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잘사는 1등 보성을 위해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출향 향우 여러분, 그리고 밤늦도록 열심히 일해 주신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난 여름 폭염에도 불구하고 모든 국민이 무더위를 견뎌내며 에너지 절약정책에 동참한 결과 전력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으며,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군민들은 굵은 땀방울을 흘려가며 열심히 농사 짓고 대풍을 이뤄 마음 흐뭇하기도 했습니다.

우리 군은 군민 여러분과 출향 향우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협조 속에「풍요로운 녹색의 땅 희망찬 보성」건설을 위해 올 한 해도 힘차게 달려 왔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군은 안정적인 지역기반 위에서 농림어업, 보건복지, 교육․경제․문화 등 군정 전반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며 보성시대를 지금 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안전행정부의 지자체 평가로 가장 중요한 정부합동평가에서 2년 연속 1위와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종합대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하여 행정역량이 가장 우수한 지자체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농림어업부문에서도 우리 군은 예산 4천억 원에 가까운 재정을 바탕으로 1,200억여 원의 예산을 지속적으로 집중 투자하여 생명농업, 녹색축산, 명품녹차, 선진어업 등 농어업 경쟁력 제고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금년에는 연소득 1억 원 이상 농가가 329가구로 1년 사이 100여 가구가 늘었으며, 머지 않아 1,000가구도 무난히 달성되리라 확신합니다.

「녹차미인 보성쌀」은 6회 연속 전남 10대 고품질 브랜드 쌀과 전국 12대 고품질 브랜드 쌀에 선정,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등 올 한 해도 선진 농정 시책을 펼친 결과 전라남도 농정업무 종합평가 우수군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커피열풍에서도 우리 군은 보성녹차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1회 세계명차품평대회, 제2회 보성티아트페스티벌 개최, 5년 연속 국제유기인증 획득 등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으로 뻗어 나가며 차 주산지 위상을 굳건히 하였습니다.

보성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 양성을 위한 보성군장학재단의 장학기금도 군민과 출향향우의 적극적인 참여로 88억 원을 넘어섰으며, 평생․영어교육특구에 걸맞은 교육특화사업과 무상급식 등 지역교육기반 강화와 교육환경 개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광주․전남 최초 문화․관광형 시장인 녹차골보성향토시장을 준공하고 토요장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면서,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하여 지역 내 문화․관광․유통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과 기업유치를 위해 조성농공단지 분양 등 투자유치 기반을 조성하고, 10개 기업과 2,182억 원의 투자협약, 512개의 일자리 창출로 가시적 성과를 이뤄내며, 고용노동부 일자리목표 공시제 평가 우수기관 및 전라남도 투자유치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우리 군 대표 축제인 「보성녹차대축제」는 문화체육관광부 3년 연속“유망축제”선정과 대한민국 축제 콘텐츠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보성차밭은 우리나라 유일하게 미국 CNN의“세계의 놀라운 풍경 31선”에 소개되는 등 세계적인 관광지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한국차박물관은 개관 3년여 만에 관람객 76만여 명을 유치하였고,
주변으로 세계차나무 식물원, 율포솔밭해변 오토캠핑장, 서편제판소리테마파크, 판소리전수교육관 건립 등으로 문화․관광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청소년 수련원과 천문과학관 건립 사업도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관광녹차생태공원 조성사업과 문화예술회관 건립, 율포종합휴양단지, 산림생태문화체험단지, 비봉공룡공원 조성 등 대규모 문화관광 사업들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보성의 관문인 용문삼거리에 문화예술회관 진입도로를 개설하였으며,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 보성역․벌교역 광장 정비사업을 완료하여 보성의 이미지를 크게 개선하고, 조성면 소재지 정비, 삼산행복마을 조성, 선암천 수해복구공사, 벌교 생태하천 조성을 완료하는 등 쾌적하고 살기 좋은 고장으로 바꾸었습니다.

132개 단체 9천 6백여 명의 자원봉사자들의 노블레스오블리주 봉사, 나눔장터 등 헌신적인 봉사 덕분에 4년 연속 전국 우수 자원봉사센터 선정, 복지행정 기초생활분야 국무총리상 수상 등 복지 보성의 위상을 드높였으며, 조림․숲 가꾸기 산림평가에서는 2년 연속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보성군 보건소, 장도 보건진료소를 신축하여 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성어린이집 신축 등 교육 인프라 확충에도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웅치면과 보성읍사무소를 신축하였고, 내년에는 득량면사무소를 신축할 계획이며, 현장중심의 군민을 섬기는 열린 행정으로 안전행정부 주관 민원행정평가 우수기관 선정, 민원행정 발전유공 기관표창으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렇게 각종 평가와 공모에서 111개 부문 757억여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는 등 알차고 내실 있는 성과를 얻은 보람찬 한 해가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이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보여 주는 것으로 지금처럼 우리 군정에 대한 군민의 성원과 격려가 함께 한다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사는 1등 보성이 반드시 이루어지리라 확신합니다.

다시 한 번 오늘의 녹차수도 보성이 있기까지 힘을 실어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갑오년 새해에도 여러분 모두의 가정과 일터마다 사랑이 넘치고, 축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2013년 세밑
 

보 성 군 수 정 종 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