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송광운 북구청장
상태바
[신년사] 송광운 북구청장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1.01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45만 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사랑하는 1천여 공직자 여러분!

2013년 계사년(癸巳年)의 아쉬움을 뒤로 하고 2014년 갑오년(甲午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구민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기쁨이 넘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다 이루어지는 축복의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더불어 지난 1년 동안 북구 발전에 많은 관심과 애정으로 아낌없이 성원해 주신 구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주민을 섬기며 맡은바 소임을 다해주신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4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지난 한해를 되돌아보면, 세계경제의 위기 속에서 고용 없는 성장과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도 우리구는 나눔과 배려의 마음으로 서민생활 안정에 주력하면서『행복한 북구 공동체』실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먼저, 건강복지타운, 장애인 재활전문병원, 운암도서관 등 대규모 복지인프라가 문을 활짝 열어 주민 여러분의 건강과 복지, 그리고 문화의 요람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특히,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를 적극 추진하여『기초노령연금 평가 우수기관』,『여성정책평가 6년 연속 우수기관』, 그리고 장애인과 아동분야『복지행정상 수상』등 복지분야 3관왕을 달성함으로써 전국 최고의 복지1번지를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광주 최초의 국가 명승문화재로 지정된 환벽당과 무등산국립공원, 그리고 충효동왕버들 등 우리구를 대표하는 북구 8경은 우리의 문화적 자긍심을 드높이고, 무등산권 생태문화 관광벨트 사업의 토대를 굳건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문화동 시화문화마을은『2013 지역문화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고, 주민자치 박람회 12년 연속 수상이라는 진기록도 달성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사회적경제를 적극 육성하여 민선5기 3년 동안 2만 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였으며,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전통시장과 중소기업 지원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주에서는 유일하게『지역 일자리공시제 우수기관』선정과『노사민정협력 활성화사업 2년연속 국무총리상』수상 등 경제활성화 부문 3관왕을 달성하여 전국 최우수 자치단체로 우뚝 서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더욱이, 전국 최초로 시행한 주민공모형 쌈지주차장은『행정제도개선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 금상을 수상하였고, 천지인 문화소통길과 시민의 숲 조성 등 녹색 생생도시 육성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광주교도소 부지의 민주․인권․평화센터 건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광주의 자랑이 될 새 야구장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는 박물관과 녹색숲이 어우러진 관중친화형 명품구장으로 웅장한 모습을 드러내, 오는 3월 지역주민을 맞이할 것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12월에는, 45만 구민여러분과 1천여 공직자의 자긍심을 한층 드높이는 기쁜 소식도 있었습니다.
광주 행복지수 1위의 북구는 주민을 섬기고 배려하는 행정으로 광주전남 유권자연합 주관『2013 최우수 자치단체장』, 그리고 안전행정부와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관『2013 올해의 지방자치 CEO』전국1위를 차지하여 광주를 넘어 대한민국 최고의 자치단체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미래 북구발전의 초석이 될 이러한 성과는 45만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 덕택이라고 생각하며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랑하는 45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북구 공직자 여러분!
이제, 희망찬 갑오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4년은 민선5기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고 다가올 민선6기의 희망찬 출발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지금까지의 성과를 바탕으로『아름다운 이웃! 다 함께 잘사는 북구』를 완성해 나가는데 모든 역량을 다하고자 합니다.

새해 첫 번째 약속은, 일자리 창출과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늘려 지역경제에 활력이 돋게 하겠습니다.

최근 착한경제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 지원 등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추진하여 일할 수 있는 기쁨을 안겨드리겠으며, 주민 여러분의 피부에 와 닿는 물가안정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전통시장과 전문상점가 시설현대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서민경제의 경쟁력을 키우고, 중소기업 지원 서비스 등 기업친화 정책으로 지역경제 발전의 든든한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미래 북구의 성장동력이 될 광주 연구개발특구와 첨단3지구, 광주 이노비즈센터, 그리고 국제 과학비즈니스벨트 등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맞춤형 복지로 행복한 북구공동체를 만들고, 교육․문화도시로서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신안․중흥 노인복지관과 국민체력증진센터를 건강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웰빙공간으로 조성하고, 노인과 장애인, 여성과 아동을 위한 맞춤형 복지를 탄탄하게 구축하여 전국 최고의 복지1번지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여성커뮤니티센터를 설치하여 여성친화도시와 가족친화도시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북구 장애인체육회 운영, 희망복지 지원으로 어려운 이웃에 대한 관심과 배려에도 더 많은 힘을 보태겠습니다.
문화와 정보의 산실인 일곡도서관과 운암도서관을 거점으로 작은도서관을 계속 확충해 나가고, 북구장학회 운영, 공교육과 평생교육 지원, 주민자치 박람회 등 평생학습도시로서의 면모를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더불어, 민주․인권․평화센터, 한국민주주의 전당, 그리고 민족민주열사 기념관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중외공원문화벨트와 호수생태원 등 북구 8경을 중심으로 한 관광 활성화 정책도 그 기반을 확고히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도심속 녹색공간을 확충하여 자연과 사람이 상생하는 녹색 생생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운정동 위생매립장 환경생태공원이 계획대로 조성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고, 운암산 근린공원 생태숲, 문화가 있는 명품산책길, 삼각산 누리길 등 소통과 쉼의 녹색공간을 더욱 확충 하겠습니다.
호남고속도로 용봉 IC진입로 개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으며, 도시철도 2호선, 광주역 KTX 진입 등 북구의 미래를 위한 도시정책에도 광주시와 함께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양산제, 운암제, 석곡천 등 도심속 생태하천을 생명이 살아 숨쉬는 수변공간으로 조성하고, 도심공동화를 해소할 수 있도록 풍향2구역을 비롯한 12개소의 주거환경 정비사업도 차질 없이 준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일곡근린공원 잔디구장을 친환경운동장으로 만들고, 광주천변에 체육시설을 설치하는 등 건강한 힐링공간을 조성하겠으며, 북구 종합운동장도 금년 봄 개장을 목표로 착실히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소통과 섬김의 열린 행정으로 신뢰받는 명품 행정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로 발전하고 있는 아름다운 마을만들기 사업은 임동 주민자치회를 비롯한 일곡동, 두암2동의 행복한 창조마을과 연계하여 따뜻하고 활력이 넘치는 마을공동체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주민과 감성으로 공감하는 북구 행복글판을 운영하고, 동네한바퀴 주부순찰단, 북구비전 365오피니언그룹, 주민참여예산제 등 주민과의 소통을 더욱 확대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선진 행정시스템을 도입하여 공유․협력하는 서비스 구정을 펼치겠습니다.
나눔과 배움의 롤모델로서 재능기부학교를 운영하고 북구청사를 증축하는 등 따뜻한 지역공동체를 만들겠으며, 청렴식권제와 청백 e-시스템 도입으로 청렴북구의 위상을 세울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새 정부의 국정운영 패러다임인 정부 3.0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도로명주소와 지역행복 생활권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하여 주민의 행복을 위해 정성을 다하는 구정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45만 북구민 여러분!
그리고 1천여 공직자 여러분!
새해 우리는 다시 새로운 출발선에 서게 되었습니다.
금년에도 우리를 둘러싼 환경은 밝지만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45만 구민여러분과 함께 전국 최고의 자치단체로 도약하기 위한 행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새로운 꿈과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 있으며, 북구의 미래는 밝고 희망이 있습니다.
올 한해 북구가 광주의 중심구로 다시 한번 우뚝 설 수 있도록 변함없는 애정과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십시오.
1천여 북구 공직자 모두는 북구 발전을 위해 보다 창의적이고, 더 열정적인 자세로 맡은 바 소임을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저 또한 45만 구민 여러분의 든든한 지킴이가 되어 어려움과 아픔을 함께 하며, 손을 잡아 줄 수 있는 따뜻한 구정을 펼칠 것을 약속드립니다.

2014년 북구가 더 새롭게 도약할 수 있도록 구민 여러분께서 성원해 주시고 힘을 보태주시기를 다시 한번 부탁드리며,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항상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4년 갑오년 새해 아침
광주광역시 북구청장 송 광 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