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군 “옥당동부 재배사업 신청하세요”
상태바
영광군 “옥당동부 재배사업 신청하세요”
  • 한형철 기자
  • 승인 2016.04.15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광군은 영광모싯잎송편의 지리적표시제 등록 및 명품화를 위해 올해 옥당동부 재배단지 250ha를 추진할 계획이며 18일부터 29일까지 읍면농업인상담소나 농업기술센터에서 사업신청을 받는다.

영광모싯잎송편의 활성화를 위해 영광군과 전라남도농업기술원이 공동 육종한 ‘옥당동부’는 올 2월 국립종자원에 품종 등록되었다.

영광군은 2015년에 50ha의 재배단지를 추진하여 전량 관내 모싯잎송편 가공업체에 공급했고 올해 250ha로 면적을 대폭 확대하여 375톤의 영광산 동부를 생산하여 영광모싯잎송편 명품화에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옥당동부 재배단지 조성사업은 영광군민으로서 옥당동부 재배 의욕이 높고 질 좋은 동부를 생산할 수 있는 단지로, 신청면적은 2ha 이상의 단지를 형성하여 단지대표자명으로 신청해야 하며 단지 내 개인별 면적은 0.5ha이하로 농업인상담소 및 농업기술센터에 신청해서 확정된 단지에 한하여 종자, 재배기술교육을 5~6월경에 실시한 예정이다.

또한 단지에서 성실히 생산한 질 좋은 동부를 9월~11월에 정선하여 12월경에 농협에서 수매할 계획이다. 수매 잠정가격은 kg당 6,500~7,300원 내외로 등급별 차등을 두어 1등급 비율을 높이도록 현장 기술 지도를 강화할 계획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동부는 7월에 파종하여 9월말에 수확하는 작물로 잡초, 병해충 방제 및 수확작업에서 콩보다 재배하기가 까다롭다며, 특히 가공하여 소비자의 입맛과 건강을 고려해야 하므로 병든 동부, 미등숙 동부, 이물질을 포함한 동부 등 가공에 적합하지 않은 동부는 수매하지 않으니 신청 시 본인의 영농규모와 영농일정을 고려하여 신청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