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구조조정으로 지방 부동산경기 한파
상태바
대기업 구조조정으로 지방 부동산경기 한파
  • 정종철 기자
  • 승인 2016.05.0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강원 제외한 대부분 지방 집값 '뚝'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집값이 올해 상반기부터 확연히 떨어지고 있다.

여기에 조선소 등 지방의 대표기업 구조조정까지 겹치면서 지방 주택시장은 얼어붙기 시작했다.

한동안 호황기를 누렸지만 수도권과 강원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의 주택 가격은 이미 하락세가 뚜렷하고 실거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거래량도 줄었다.

특히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비수도권 지방으로 확대되면 대출규제 등으로 지방 주택시장의 집값 하락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나마 건설사들의 아파트 물량 공급으로 분양시장은 활기를 띠고 있지만 조만간 부동산 경기 침체의 여파가 아파트 분양시장에도 타격을 줄 것이란 우려가 크다.

광주도 3월말 주택 매매가격이 전월말 대비 0.04% 하락했는데 마이너스 상승률은 3년8개월만에 처음이다.

전용면적 59㎡의 아파트 경우 지난해 6월 평균 거래가 1억9천180만원이었으나 올해 2월 1억7천만원대로 하락했다.

120~124㎡ 중대형 면적은 지난해말 3억7천만원대까지 올라갔으나 거래가 끊기면서 1년 전 시세인 3억1천만원대로 되돌아갔다.

가장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조차도 지난해 8월 2억4천만원대에서 더 이상 오르지 못하고 있다.

가격 하락세가 확인되면서 주택 거래도 빠르게 위축됐다.

2006년 준공한 광주의 아파트 34곳을 살펴보면 올해 1~2월 거래량이 예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다.

올해 1~2월 이들 아파트의 거래량은 모두 62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139건에 비해 55.4% 줄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의 주택 거래량은 19만9천483건으로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6.1% 줄었다.

최근 5년(2011∼2015년) 평균인 20만7천여건과 비교해도 3.5% 감소했다.

부동산 전문가는 "아파트 시장은 본격적인 비수기로 접어들면서 거래량은 갈수록 줄고 가격도 하락세를 이어갈 전망이다"고 말했다.

지방 부동산업계는 여신심사 가이드 라인이 5월부터 비수도권 지방으로 확대 시행되면 현재의 가격 하락세가 더욱 급격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지방은 최근 몇년간 부동산 규제라곤 찾아보기 힘들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대출 규제가 이뤄진다.

특히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 심사 강화 및 대출 직후부터 원리금 분할상환 유도는 대출증가 억제, 대출금 상환부담 증가 등으로 이어져 주택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광주지역 금융기관 주택담보대출 증가율은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발표된 지난해 12월 2.4%에서 올해 2월 0.4%로 둔화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지방 주택시장이 경착륙하지 않도록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한다.

7월 종료되는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조치의 재연장 여부도 시장에 적지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정부·여당은 2014년 8월 당시 각각 50%와 60%였던 DTI·LTV 비율을 각각 1년 동안 60%와 70%로 완화했으며 올해 7월말 완화조치가 끝난다.

건설업계는 이 규제의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건설산업연구원의 한 연구위원은 "대출 건전성도 중요하지만 서민 경제를 떠받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이 무너지면 경제 전반에 걸쳐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주택도시기금에서 지원하는 처분 담보부 대출은 기존주택 처분 시한이 3개월로 너무 짧아 실효성이 떨어지는데 현실에 맞는 제도 손질이 뒤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또 “부동산 시장 위축에도 지역 아파트 공급물량은 늘어나 매수자 중심으로 시장이 바뀌어 실수요자에게 유리한 상황이 되고 있지만 주택 구입에는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