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상무지구 금요시장 8일 삼자대면 '해법 찾을까'
상태바
광주 상무지구 금요시장 8일 삼자대면 '해법 찾을까'
  • 정종철 기자
  • 승인 2016.06.07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쇄 요구하는 주민 대책위 물리적 행동 예고…갈등 증폭 우려
▲ 광주 상무지구 금요시장 풍경. 사진=연합뉴스

광주 서구 치평동 거리에 금요일마다 들어서는 노점시장의 존폐를 놓고 8일 구청, 노점상, 주민이 한 자리에 모인다.

이들은 앞서 수차례 대화에서도 '기업형 노점 폐쇄 및 생계형 노점 이주'와 '현 위치 고수 및 자체 정화'로 이견을 보이며 서로의 입장차를 확인했다.

주민 측 비대위가 협상 결과에 따라 궐기대회 등 물리적 행동을 돌입하겠다고 예고하면서 금요시장은 파국과 극적 합의라는 또 다른 갈림길 앞에 섰다.

◇ 노점상 "명품거리에 걸맞은 시장 만들 것"

광주 상무지구 금요시장은 서구 치평동 일원에 아파트가 들어선 1996년 무렵 지역 농민이 직접 운영한 농산물 직거래 장터에서 출발했다.

치평동 상무사우나∼세린빌딩 1구간, 금호대우아파트∼상무 119안전센터 2구간, BYC빌딩∼라인동산아파트 3구간 등 총 3개 구간에서 올해 초까지 250여개의 노점이 성업했다.

광주 서구는 지난 2월부터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거나 차로를 점거하는 행위에 대해 일제 정비에 나섰다.

개발 20년 차에 접어든 상무지구 거리를 리모델링하는 계획안이 시 투·융자 심사를 통과하면서 금요시장 정비는 폐쇄로 가닥 잡혔다.

1구간 노점은 상무시민공원 일원으로 자리를 옮겼지만, 나머지 구간 노점이 기존 자리를 고수하면서 금요시장 정비는 교착 상태에 빠졌다.

지난달에는 노점구간 내 인도 울타리 보수공사와 대규모 집회에 이은 서구청사 진입 시도로 구청 공무원과 노점상인 사이에 2차례 몸싸움이 일어나기도 했다.

노점 측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명품거리로 거듭날 상무지구 도심 경관에 맞게 상인들도 노점을 정비하고 투자할 것"이라며 "노점상인들에게 기회를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 주민 "참을 만큼 참았다"

주민자치협의회, 통장단협의회, 아파트주민연합회 등 10여개 단체로 구성된 금요시장 대책위원회는 125명의 연대 서명을 받아 지난 3월 금요시장 폐쇄를 요구하는 진정서를 구청에 제출했다.

대책위는 전통시장의 향수를 그리워하는 주민과 생계형 노점을 위해 각 아파트 단지 안에 장터를 운영하는 대안을 제시했다.

▲ 몸싸움하는 금요시장 노점상과 광주 서구 공무원. 사진=연합뉴스

금요시장 폐쇄를 촉구하는 이들은 매주 금요일마다 치평동 일대 도로 1∼2개 차선을 차지해 극심한 교통체증을 빚고 주민의 보행권을 제약해 시내버스 회사가 노선변경을 검토하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불편을 호소했다.

임대료를 내고 세금을 납부하는 상점이 채소, 과일, 생선, 분식, 의류 등을 취급하는 기업형 노점 때문에 영업 피해를 본다는 명분도 내세웠다.

대책위는 노점상이 대규모 집회를 열었던 지난달 27일 맞불 집회를 개최하려 했지만, 계획을 철회했다.

지난 3일에도 금요시장 폐쇄를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겠다며 경찰에 집회 신고를 하고 행동에 옮기지는 않았다.

7일 현재 치평동 거리 곳곳에는 대책위 참여 단체 이름으로 금요시장 폐쇄를 촉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대책위 관계자는 "충돌을 우려한 구청과 경찰 측 요구로 궐기대회 개최 계획을 철회했다"며 "협상 결과에 따라 우리의 요구사항을 전면 제시하며 직접적인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 구청 "외부세력 개입하면서 해법 꼬여"

광주 서구는 외부 세력이 개입하면서 금요시장을 둘러싼 갈등이 평행선을 달리게 됐다는 입장이다.

서구에 따르면 2·3구간 노점상 대표는 1구간 노점 옆으로 이주하도록 2∼3주의 준비 기간을 달라는 목소리를 지난 4월 27일 구청 측에 전달했다.

이에 서구는 점용면적 1㎡당 과태료 10만원(1인당 최고 150만원)을 부과하려던 계획을 미뤘다.

그 사이 민주노점상전국연합회가 금요시장 문제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고 서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5월 중순까지 시간을 달라던 노점상이 강성으로 돌변했다"며 "지난 3일 열렸던 금요시장을 보면 노점을 자체 정비하겠다는 약속 또한 지켜질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대화로 문제를 풀어볼 생각"이라며 "아직 단속 계획은 없고, 협상을 통해 갈등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