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사회악 근절로 ‘가족행복’ 보호
상태바
4대 사회악 근절로 ‘가족행복’ 보호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6.06.23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상철 영광경찰서장

우리에게 이제는 너무나 익숙해져 버린󰡐가정폭력(아동학대)·학교폭력·성폭력·불량식품󰡑사건을 보며, 4대 사회악이란 단어를 곰곰이 생각해보니󰡒가족󰡓이라는 단어가 머릿속을 맴돌고 있어 글을 올려 봅니다.

우리 부모들의 가장 큰 재산은 무엇일까요, 아마도 우리의 가장 큰 재산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사랑스런 우리의 자녀들이 아닐까 저는 생각해봅니다.

한창, 사랑과 행복이라는 단어를 먹고 자라야 하는 우리의 자녀들을 훈육이라는 미명아래 자녀들을 학대하고, 자녀들이 보는 앞에서 욕설과 폭력을 행사하며 부부싸움을 하고, 부모를 경시하고 있지는 않는지 한번쯤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게 합니다.

박근혜 대통령은 후보시절󰡒4대 사회악 근절󰡓공약을 발표하고 공약을 지키기 위해, 희망의 새 시대를 국정비전으로 정해 국정목표중 하나로 안전과 통합의 사회를 채택󰡒4대 사회악 근절󰡓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 할 정도로 가족의 행복이라는 단어는 소중합니다.

지난해 전남청의 통계를 보면, 성폭력 681건 발생 670건 검거, 가정폭력3375건·학교폭력 3269건이 발생하고 있으며, 가정폭력의 경우 전국 통계를 보면 하루 110건 꼴인 4만22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경우 매년 가정폭력으로 50여명의 여성이 사망하고, 우리 나라의 경우도 2013년 최소 123명의 여성이 남편이나 애인 등에 의해 살해된 것(한국여성의 전화)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 범죄의 경우 미국은 형기 만료 후, 재범우려 해소시까지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 진료하고, 스위스는 아동 성폭행범은 평생 교도소에 수감 또는 거세하는 등 강력 대처하고 있지만 범죄 발생은 줄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法으로만 해결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으로 4대 사회악 범죄 근절을 위해 나만 아니면 된다는 생각을 버리고 우리 모두가 내 자녀·가족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는 생각으로 이웃들에게 좀더 세심한 관심과 배려를 가진다면 이러한 범죄는 분명 줄어들것이라 봅니다.

또한 부천 초등생의 엽기 사건도󰡒내 아이, 내 맘대로󰡓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친권인식과 우리 사회가 빚어낸 무관심 때문만은 아닐까요.

우리 식탁을 위협하는 식품 안전은 어떨까요, 경찰의 단속만으로 이를 근절하는데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우리 생명은 우리가 지킨다는 마음으로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질 때만이 관련 업계가 경각심을 갖고, 비로소 우리 식탁이 안전해지지 않을까요.

4대 사회악 근절은 우리가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아주 쉬운 일일수도 어려운 일일수도 있는 아주 중요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 급식대여를 내 자녀·손자·손주가 먹는다고 해도 유통기한이 지난 불량급식을 제공하고 판매 할 수 있을까요, 성폭력의 경우 사랑스런 내 아내·자녀·여 동생이라면 색안경을 끼고 쳐다보고 검은 마음을 먹을 수 있을까요. 감수성이 애민한 시기인 자녀들 앞에서 아내를 폭행하고 부모를 무시하는 행위는 자녀들이 학교에서 학교폭력을 조장하고 탈선을 유도 하도록 가정에서부터 가르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할 뿐입니다.

내 자녀가 바르고 행복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은 어느 부모나 다 한마음일 것입니다. 자녀들의 인성은 바로 가정에서 평소 부모의 행동 하나하나를 보며 자라난다는 것을 생각하면 사소한 언행·행동 하나하나를 소홀이 할 수 없습니다. 우리 자녀들의 산 교육을 위해 가정에서부터 부모를 공경하고 아내와 알콩달콩 살아가는 행복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분명 우리 자녀들은 반듯하게 자랄 것입니다.

4대 사회악 척결, 法보다는󰡒가족·사랑󰡓이라는 단어 하나만 생각 한다면 우리 사회가 보다 밝고 행복한 사회가 되지 않을까요.

정부·검·경에서 4대 사회악 근절을 위한 각종 정책 추진과 수사 전담반을 운영하고 있지만 아무리 좋은 정책을 운영해도 국민들이 동참하지 않고 무관심으로 일관한다면 모든 제도 개선은 무력화되고 존재 하지 않은 것과 같고, 결국 피해는 어느 날 갑자기 사랑스런 내 가족에게 불청객으로 다가올수 있다는 것을 감안 한다면, 우리 모두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 합니다.

4대 사회악󰡒남󰡓의 이야기가 아닌 내 가족·자녀󰡒우리󰡓의 이야기입니다.

내 사랑스런󰡒가정·자녀의 행복󰡓을 위해 우리 국민 모두 파이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