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간 발 묶인 총리, 이런 식으로 불만 표출해서야
상태바
6시간 발 묶인 총리, 이런 식으로 불만 표출해서야
  • 연합뉴스
  • 승인 2016.07.16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국무총리와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15일 고(高)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가 배치될 경북 성주를 찾아 주민을 설득하려다 큰 봉변을 당했다. 황 총리 일행은 이날 주민설명회가 예정된 성주군청에서 사드 배치 방침에 화가 난 주민들에 의해 6시간 넘게 발이 묶였다. 박근혜 대통령이 몽골 방문을 위해 전날 출국해 황 총리가 국내에서 국정 운영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자칫 국정 공백이 초래될 수도 있었다.

황 총리 일행이 이날 성주군청에 들어서자마자 청사 마당에 모여 있던 주민 3천여명 중 일부가 물병과 달걀 등을 던졌다. 황 총리가 "사드 배치를 미리 말씀드리지 못해 송구하다"며 사드 배치의 불가피성을 설명하는 도중에도 욕설과 고성이 이어졌고 물병, 달걀, 소금 등이 날아들었다. 일부 주민은 연단까지 몰려와 경호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총리 일행은 서둘러 청사를 빠져나와 미니버스에 올랐으나 곧바로 주민들에게 둘러싸였다. 일부 주민이 트랙터를 몰고 와 버스 출구를 아예 막아버리는 바람에 황 총리는 6시간 30분 만에 현장에서 겨우 빠져나올 수 있었다.

하루아침에 사드 배치 소식을 들은 주민들의 분노를 이해하지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이런 식으로 극단적으로 감정을 표출해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오히려 사태를 악화시킬 뿐이다. 차분하고 이성적인 자세로 불만을 제기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다. 더욱이 총리의 이동로를 장시간 물리적으로 막은 것은 국가안보상에 큰 구멍이 나게 할 수도 있는 행위다. 황 총리는 대통령이 국내에 부재한 상태여서 긴급한 안보 사안 등이 생기면 직접 '지하벙커'로 불리는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에서 진두지휘해야 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한 때도 국정의 컨트롤타워로서 관련 부처를 통괄해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 총리가 국방을 책임진 장관과 함께 발이 묶였다는 건 보통 심각한 일이 아니다.

이런 주민 반발을 부채질했을 '사드 괴담'의 확산도 서둘러 차단해야 한다.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면 될수록 괴담과 유언비어는 사라질 것이다. 군 당국이 14일 탄도미사일 조기경보 레이더인 '그린파인' 기지를 공개한 것은 군사기밀 유출 위험성에 대한 지적도 있지만, 사드의 인체 유해성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 불가피했던 조치였다고 본다. 사드 레이더보다 전자파 출력이 훨씬 강하다는 그린파인 레이더의 경우 레이더 전방 30m 지점에서 6분 동안 관측한 전자파 강도는 국내 전파법상 인체 노출 허용기준치의 4.4%에 불과했다고 한다. 이런 정보 앞에 '성주에 거주하는 주민이 전자레인지를 뒤집어쓰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는 식의 악의적인 주장은 설 자리를 잃게 마련이다.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자료를 꾸준히 제시하면 주민들도 사드의 안전성을 납득할 수 있다고 본다.

사드와 관련해 국민이 그래도 의구심을 떨치지 못한다면 정부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설명하고 설득해야 할 것이다. 이참에 불필요한 오해와 억측을 말끔히 씻어내는 게 좋다. 앞으로 사드의 실전 배치까지 많은 시일이 남았고 그사이에 언제 또다시 논란이 불거질지 모를 일이다. 정치권도 사드 문제를 정략적으로 이용해선 안 될 것이다. 국가 안보에 관한 일인 만큼 문제 제기도 이성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좀 더 냉정하게 사안을 다뤄 국민의 불안을 부추기지 말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