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컨트롤타워 18일 공식 출범
상태바
‘광주형 일자리’ 컨트롤타워 18일 공식 출범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6.07.17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 중추적 기능
▲ 자동차 산업의 미래와 광주의 선택 행사 모습. 사진=광주시사회통합지원센터

‘광주형 일자리’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광주시 더 좋은 일자리 위원회’가 공식 출범하는 등 광주형 일자리를 구체화하기 위한 작업들이 속도를 내고 있다.

광주시는 18일 오전 시청 3층 중회의실에서 ‘광주광역시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출범식을 갖는다고 17일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는 노와 사, 행정, 시민사회가 함께 사회통합형 일자리를 만들어 기업하기 좋고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자는 것으로 ‘자동차 100만대 생산도시 조성사업’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데 이어 추진체계까지 구축됨에 따라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광주시는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 구성을 위해 지난 4월부터 민주노총, 한국노총, 경총, 상공회의소, 시민단체, 대학 등을 직접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설명과 추진계획을 전달하고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지난 6월 초 시의회의 조례안 심의를 완료해 7월1일자로 공포 시행 중에 있다.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는 시의회, 노동단체, 사용자단체, 시민사회단체, 대학 등을 대표하는 15인으로 구성됐으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 정립 ▲광주형 일자리 모델 정착을 위한 사회적 합의 도출 ▲새로운 노사 파트너십 형성 및 상생관계 구축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에 대해심의‧자문하게 된다.

또한 위원회의 운영지원을 위해 ‘실무위원회’를 구성‧운영하며, 노사관계 및 경영·작업장 혁신 모델 정립,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실행전략 마련, 사회협약 의제준비 및 사회협약 도출을 주된 사업으로 추진한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난 8일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이 국가사업으로 확정된 것의 큰 의미 중 하나는 고용절벽 현실에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이 유일한 대안으로서 국가적 선도사업의 필요성이 입증됐다”며

“자동차 100만대 사업을 이끌어갈 동력으로서 광주형 일자리야 말로 대한민국의 사회적 격차를 줄이고 제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지역사회의 중차대한 의제로 ‘더 나은 일자리 위원회’가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