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지방산, 심근경색 회복 촉진"
상태바
"오메가-3 지방산, 심근경색 회복 촉진"
  • 연합뉴스
  • 승인 2016.08.02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생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심근경색 회복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하버드 대학 의과대학 심장자기공명영상(Cardiac MRI)실장 레이먼드 콩 박사는 심근경색 후 오메가-3 지방산을 투여하면 심부전으로 이행되는 위험이 줄어드는 등 예후가 개선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1일 보도했다.

심근경색 생존자 36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임상시험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콩 박사는 밝혔다.

그의 연구팀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만 일반 권장량보다 4배 많은 4g짜리 오메가-3 지방산 캡슐을 매일 6개월 동안 복용하게 했다.

그 결과 심장의 펌프 기관인 좌심실의 수축 강도가 5.8% 높아졌다. 이는 좌심실이 혈액을 펌프질해 내보내는 힘이 강해졌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콩 박사는 설명했다.

이와 함께 심근경색으로 손상된 심근의 결합조직도 5.6% 줄어들었다. 이는 심근조직이 굳어지는 섬유화가 그만큼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이 결과는 오메가-3 지방산이 심근경색 이후 좌심실의 구조적 기능부전을 가져오는 좌심실 재형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콩 박사는 지적했다….

따라서 심근경색으로부터 살아난 이후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인 심부전 위험도 줄어들게 된다고 그는 강조했다.

오메가-3 지방산이 이러한 효과를 가져오는 이유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이 영양소에 들어있는 염증 억제 성분이 심근경색 후 발생하는 염증을 차단하기 때문인 것으로 그는 추측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며 동맥에 쌓인 지방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임상시험에서 사용된 오메가-3 지방산 하루 4g은 연어 200g을 매일 먹는 것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심장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 학술지 '순환'(Circulation) 최신호(8월 1일 자)에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