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혜택 아세요?"…'몰라서 못 받는' 복지 혜택들
상태바
"이런 혜택 아세요?"…'몰라서 못 받는' 복지 혜택들
  • 연합뉴스
  • 승인 2016.08.10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에너지바우처·장애인 산모 도우미 제도 등
▲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역삼동에 사는 A(여)씨는 최근 주민센터를 방문했다가 '에너지바우처 지원사업'에 대한 홍보물을 봤다.

지난해부터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 노인과 영·유아, 장애인 가구에 겨울(12∼2월) 가스 및 전기 사용료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한국에너지공단이 시행하고 각 주민센터에서 신청을 받는다.

A 씨는 혼자 사는 고령의 어머니가 지원 대상이 될 것으로 보고 주민센터 복지담당 공무원에게 문의했고, 담당 공무원은 대상자임을 확인한 뒤 7만8천 원의 가스료와 전기료를 지급했다.

지원되는 3개월 평균 에너지 사용료 지원액은 1인 가구 7만8천원, 2인 가구 9만8천원, 3인 이상 가구 11만1천원이다.

뒤늦게 신청한 주민에게는 해당 금액이 환급되기도 한다.

용인시 역삼동 주민센터는 이 복지제도 지원 대상이 관내에 100명 가량으로 파악했으나 지금까지 혜택을 받은 주민은 70여 명에 그치고 있다.

임신 및 출산 여성에게 50만원을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시행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도 있다.

최근 시흥에 사는 결혼 이주여성 B씨는 동 주민센터의 안내로 이 사업에 따른 출산비 지원금 50만원을 받았다.

이 사업은 임신부가 산부인과 병·의원, 조산원 등에서 출산 전 진찰이나 분만 시 발생하는 진료비의 본인 부담금 중 최대 50만원을 지원받는 제도이다.

병·의원에서 받은 출산확인서를 은행에 제시하면 발급해 주는 '고운맘 카드'로 병원비를 결제하면 혜택을 받게 된다.

대부분 임산부는 병·의원 진료 시 안내를 받아 이 제도를 알고 있다. 하지만 결혼 이주여성 등 일부 임산부는 아직 이 제도를 잘 몰라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가 각 시·군을 통해 파악한 '복지대상자가 잘 모르는 복지서비스'를 보면 한국가스공사가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층 가스시설 개선 지원사업과 저소득층 대상 통합문화이용권 지원사업,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사업, 법정 차상위 계층 이하와 다자녀 가정을 지원하는 도시가스 요금 감면 사업도 있다.

적십자사가 위기에 처한 가구 중 금융재산 700만원 이하 가구 등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희망 풍차 위기 가정 긴급지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대상 '서민층 집수리 지원사업', 한국 한부모가정사랑회가 시행하는 '여성청소년 생리대 무료지원 사업'도 신청자를 기다리고 있다.

전국 단위로 시행되는 이런 제도 외에 지자체가 독자적으로 시행 중인 복지서비스도 많다.

지자체들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상수도 및 하수도 요금을 감면해 주고, 경기도와 경기복지재단은 도내 만 18∼34세 이하 일하는 청년 중 소득인정액이 중위 소득 80% 이하인(1인 가구 기준 월 125만원) 가구에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을 지원하고 있다.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은 저소득 근로 청년이 매달 일정액을 저축하면 지자체 예산과 민간후원금을 함께 적립해 경제적 자립기반을 마련해주는 사업이다.

본인 10만원, 경기도 10만원,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5만원 등 25만원을 매월 적립해 3년간 1천만원(이자 100만원 포함)의 자산을 마련하게 된다.

경기도는 장애인 산모 및 육아 도우미 서비스도 하고 있다.

출산준비 및 산후조리가 필요한 여성장애인, 36개월 이하의 자녀를 둔 장애인 가정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주민센터나 장애인복지관 등에 신청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는 도민이 이같이 잘 알지 못해 받지 못하는 복지서비스가 없도록 조만간 각종 복지사업을 체계적으로 정리, 홈페이지 등에 게시할 예정이다.

또 주민센터 등과 함께 대상자들에게 각종 복지사업을 적극적으로 알려 '몰라서 혜택을 못 받는 복지대상자'가 없도록 할 계획이다.

경기도 무한돌봄복지과 김문환 과장은 "현재 정부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서 다양한 복지사업을 하고 있으나 일부 사업은 잘 알려지지 않아 대상자가 혜택을 못 받는 경우도 있다"며 "앞으로 각 시·군과 협력해 이 같은 복지사업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