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교육과정’ 전면 도입…어떤 내용 담겼나
상태바
‘2015 개정교육과정’ 전면 도입…어떤 내용 담겼나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6.08.1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교육청, 전남교육의 특색이 반영되도록 정책적·행정적 지원

미래핵심역량 중심의 ‘2015 개정교육과정’이 오는 2017년 초등학교와 2018년 중·고등학교에 전면 도입된다.

지난 ‘2009 개정교육과정’ 이래 교육과정이 전면 개정된 것은 6년 만의 일이다.

미래핵심역량을 통한 창의융합형 인재육성을 골자로 한 ‘2015 개정교육과정’이 학교 교육에 어떤 새로운 변화를 견인할 지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 전남도교육청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 학교장 연수1. 사진=전남교육청

◇ 전남교육의 특색 살린 교육과정 만든다.

전남도교육청은 이번 ‘2015 개정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정착되고, 전남의 특색과 실정을 반영할 수 있도록 정책적,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 2월 지침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초·중·고 교육과정 실무위원을 구성한 이래 총론 개발 협의회, 분과별 협의회 등을 거쳤다. 향후 다양한 계층의 의견 수렴과 전문가 검토로 심의본을 확정하고 오는 10월에 ‘전라남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교육과정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안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확정된 지침은 11월 학교에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학부모들과 교원, 교육전문직원 등을 대상으로 단계별 연수와 우수사례 발표회, 워크숍 등을 마련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지침과 자료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에 전라남도교육의 지향점과 전라남도교육과정의 구성 중점방향을 제시해 전남교육의 방향성을 가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장만채 교육감은 “이제 우리 교육이 본격적으로 미래사회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핵심역량 교육으로 가야한다”면서 “이번 교육과정 개편에는 전남의 특색이 반영된 자료를 개발해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5 개정교육과정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또 교육과정 개편으로 학교 현장과 우리 교육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

새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을 들여다 본다.

◇ 핵심은 행복교육 구현하는 것

미래 사회는 지식을 많이 습득하는 것 보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환경과 상황 속에서 정보를 선택, 조정,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 창의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지금 우리 교육은 성취도는 높지만 학생들의 흥미와 학습 동기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은 문·이과라는 칸막이를 없애고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본 소양을 토대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과 윤성중 과장은 “미래 사회 역량을 갖춘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인재 육성, 그 안에 우리 교육의 미래가 있다”고 말한다.

즉 학생의 참여 활동을 강화하여 배움의 즐거움을 알게 하며,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높여 꿈과 끼를 발휘할 수 있는 행복교육을 구현하는 것이 ‘2015 개정교육과정’의 핵심이라는 것이다.

▲ 장만채 전남교육감

◇ 단편 지식보단 ‘핵심 개념과 원리’중심

각 교과는 단편 지식보다 핵심 개념과 원리를 제시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토의·토론 수업, 실험·실습 활동 등 학생들이 수업에 직접 참여하면서 역량을 함양하도록 하는 방법 중심의 수업으로 핵심역량을 키운다. 과정 중심의 평가도 확대된다.

또 어느 영역으로 진로진학을 결정하든 문·이과 구분 없이 인문·사회·과학기술에 관한 기초 소양을 갖출 수 있으며, 진로와 적성에 따라 다양한 선택 과목을 이수할 수 있다.

◇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이 ‘핵심역량’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 습득이 강조되면서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삶 속에서 무언가를 할 줄 아는 실질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핵심역량’을 제시했다.

핵심역량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 그리고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길러야 할 능력이며, 특히 교과에는 총론의 역량과 연계하여 교과에 맞는 역량을 제시하고, 교과의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했다.

교육부의 주요 핵심역량으로는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같은 것들이 제시되었다. 전라남도교육청에서는 이미 ▲지적역량 ▲사회적역량 ▲인성역량, 세 가지의 핵심역량을 제시하고 교육활동에서 구현하고 있다.

◇ 타인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인성 함양 강조

이번 ‘2015 개정교육과정’은 인문·사회·과학기술 소양을 기르고,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즉 토론과 실험·실습 활동 등으로 생각하는 힘, 자연현상과 사회 문제를 통합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타인과 협력하고 배려하는 인성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밖에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을 개선하여 교실수업을 혁신하고자 노력했다. 토론학습, 협력학습, 탐구학습, 프로젝트학습 등 교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강화하고, 과정 중심 평가를 확대하여 학생들의 협력과 인성 함양이 기대된다.

◇ 학습량 적정화로 토론, 수업참여 활성화 기대

그동안 학생들이 습득해야 할 학습량이 과도하여 배움을 즐기는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지적에 따라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는 각 교과의 핵심 개념과 핵심 원리를 중심으로 학습량을 적정화했다.

새 교육과정이 적용되면 학교 현장에서는 토론학습, 협력학습, 탐구활동, 프로젝트 학습 등 교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 학습이 이루어지면서 학생들의 활발한 수업 참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 교원 역량 강화 위해 ‘기초-심화-자율’ 단계별 연수 운영

새 교육과정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전남교육청은 어떻게 지원하고 있을까? 전남교육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하여 교원들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능력과 학생 참여형 교실수업 개선, 그리고 과정 중심의 평가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 ‘기초-심화-자율연수’ 3단계 시스템을 구축하고, 핵심역량에 기반한 2015 개정 교육과정 맞춤형․참여형 연수를 추진하고 있다.

1단계 기초연수는 2015 개정교육과정 이해를 위해 전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며, 2단계는 핵심역량 중심의 맞춤형 심화연수로 총론 핵심교원 연수, 교과별 선도 교원 연수를 시작으로 11월까지 초·중·고 모든 교원을 대상으로 원격 연수와 집합 연수로 진행될 예정이다.

3단계는 핵심역량 중심의 참여형 자율연수로 수업탐구 교사공동체 연수 및 우수사례 발표회, 학교 자율연수, 워크숍 등 다양한 방식의 연수를 통해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시킨다는 방침이다.

도교육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앞으로도 연수를 다양화하여 ‘꿈을 키우는 교실, 행복한 전남교육’ 실현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속적인 지원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전남도교육청 교육과정과 개정교육과정. 사진=전남교육청

◇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돕는 현장중심 지원 자료 개발 지원

지금까지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별로 각각의 자료를 개발 보급해 내용 중복, 낮은 활용도, 예산 대비 비효율성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전남 교육중점 –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의 일관성 유지와 체계적인 개발로 학교 현장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 간의 역할 분담을 강화한 현장 중심 자료를 개발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현장 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 개발을 위한 자료 개발 방향과 목록을 도교육청에서 조정 제시하고, 교육지원청별 역할 분담을 통해 개발된 자료를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일괄 탑재 후 교육지원청과 학교가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개발 중인 자료가 학교 현장에 보급되면 ‘전남 교육중점 –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가 일관성을 유지하여 개정 교육과정 중점 및 전남교육 중점 내용이 학교 현장에 조기 정착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미래핵심역량 교육 모듈 개발 위해 정책연구도

도교육청은 전남교육 역점사업과 핵심역량 교육의 현장 안착 지원을 위해 2015 개정교육과정의 강조점과 전남의 실태를 반영한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자료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전문연구기관에 위탁하여 진행하는 정책연구는 전남교육의 특색과 실정을 반영한 교육과정 재구성, 참여 중심의 수업, 과정중심의 평가, 핵심역량 연수 모듈 등의 자료 개발과 현장 지원으로 향후 2015 개정교육과정을 현장에 안착할 수 있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