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출신 천재 작곡가 안성현의 생애와 업적 조명
상태바
나주출신 천재 작곡가 안성현의 생애와 업적 조명
  • 한형철 기자
  • 승인 2016.08.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문화원 '제1회 안성현 선생 국제학술심포지엄' 10월 7일 개최
▲ 안성현 선생 육필로 쓰여진 농악 삼채 악보. 사진=나주문화원

‘엄마야 누나야’, ‘부용산’ 등을 작곡한 나주출신의 천재적인 민족작곡가 안성현 선생의 생애와 예술세계를 조명하는 '제1회 안성현 선생 국제학술심포지엄'이 오는 10월 7일 열린다.

나주문화원은 지난 11일 오전 임경렬 원장이 중국 연길시 연변대학교 예술대학 최옥화 교수를 방문, 나주 남평 출신 작곡가 안성현 선생 선양 사업을 위해 10월 7일 나주에서 개최하는 국제학술 심포지엄에 기조 강연자로 위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협약서를 교환했다고 밝혔다.

최옥화 교수는 안성현 선생에 대해 “중국 조선족 동포는 물론 중국 사람들도 애창하고 있는 국민 가곡 '해당화'를 작곡한 분으로, 작곡가로서 뿐만 아니라 지휘자, 연구자로 활동하면서 순수 우리 민족 음악사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영웅이다”고 높게 평가했다.

▲ 나주문화원 임경렬 원장(사진 오른쪽)과 연변대학교 최옥화 교수가 심포지움을 위해 11일 협정서를 교환하고 있다. 사진=나주문화원

최옥화 교수는 “그동안 수집한 많은 자료와 사진들을 활용해 안성현 선생의 논문을 완성하면 그 후에는 6.25이전과 이후의 행적들을 총망라한 선생의 평전을 쓸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심포지엄 기조연사로 선생의 고향에 가서 많은 이야기를 들려 드릴 수 있어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심포지움의 기조강연자로 나설 최옥화 교수는 중국의 ‘전국예술석사학위 교육지도위원’ 겸 ‘연변대학 중국 조선족 문화예술연구소 상무부주임’, ‘연변대학 예술석사학위점 주임’, ‘연변음악가협회 부주석’ 등을 맡고 있으며 중국 최고의 아코디언 연주가로도 알려져 있는 음악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