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독거노인 안전·건강 돌본다
상태바
광주시 독거노인 안전·건강 돌본다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6.08.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관리사 176명 위급상황 어르신 조치 등 안전지킴이 역할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이 홀로 지내신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주는 든든한 파수꾼이 되고 있다.

특히 올 여름 폭염 속에서 각종 질환 등으로 위급한 상황에 처한 어르신들을 잇달아 발견해 조치함으로써 이들의 생명을 지켜내기도 했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사업에 따라 광주지역에서 176명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이 한 사람당 26명씩 총 4600여 명의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의 안전을 꼼꼼히 살피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109년만의 기록적인 폭염이 닥친 올 여름 관리사들은 매일 어르신들과 전화통화를 하는 한편, 주 1회씩은 직접 방문해 혈압 등 건강체크는 물론 식단확인에 기본적인 생활불편까지 해소해주고 있다.

이들 어르신들은 건강 등의 이유로 외부활동을 거의 없는 단절된 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아 안부전화 및 방문은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확보는 물론 불안요인 제거, 고립감 해소 등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다.

폭염이 한창이던 지난 달 27일 생활관리사 문영순(57)씨는 연락이 되지 않은 홀로 사시는 어르신 집에 방문했다가 의식을 잃고 쓰러진 양모(76)할머니를 발견했다.

문 씨는 즉각 119에 신고한 후 구급대원이 도착하기 전까지 응급조치를 취했으며, 병원으로 이송한 이후에도 자녀가 도착할 때까지 어르신 곁을 지켰다.

문 씨는 “그날 상황이 아찔했지만, 정들었고 보살폈던 분을 떠나보내야 했을지도 모르는 위험한 순간에 어르신을 살릴 수 있었다는 것이 정말 다행스럽고, 큰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생활관리사 이형님씨는 자녀들의 도움을 거의 받지 못한채 홀로 지내고 계신 정모(77)할머니 댁을 찾았다가 할머니가 식사도 못하고 누워계신 것을 발견하고 자녀들에게 연락해 병원으로 옮겼다. 정 할머니는 안타깝게도 암 판정을 받아 현재 치료 중이다.

또 문순화 생활관리사는 지난달 12일 최모 어르신으로부터 심장이 아프다는 다급한 전화를 받고는 구급대원과 함께 급히 방문해 응급처치 등 조치를 취했다.

올 여름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동안 생활관리사들은 홀로 지내시는 어르신들에게 친근한 말벗이자 든든한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했다.

동구 남문로에 거주하는 전모 할아버지는 “내가 잘 지내고 있는가 찾아와주고, 날마다 전화해 줘서 고맙다”며 “아들이 5명이나 되는데도 다 살기 바빠 연락도 없는데 그래도 신경써주는 사람이 있어 든든하다”고 고마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