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현 "호남과 새누리당 연대·연합 정치 가능 확신"
상태바
이정현 "호남과 새누리당 연대·연합 정치 가능 확신"
  • 연합뉴스
  • 승인 2016.09.05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연대 겨냥?…"호남도 주류정치 일원돼야…호남 차별에 참회하고 사과"
헌정70년 총정리국민위원회 신설 제안…"국민 참여해 1년간 국회 지켜봐야"
"국민 주도로 반영구적 국민헙법 만들어야…블랙홀 안되게 추진일정 투명 제시"
▲ 이정현, 교섭단체 대표연설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5일 "대한민국의 또 한 번 재도약을 위해 호남과 새누리당이 얼마든지 연대정치·연합정치를 펼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호남은 진보도, 과격도, 급진도 아니다. 특정 정당 전유물도 아니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호남이 당장 유력한 대선 주자가 없다고 변방 정치에 머물러 있을 이유가 없다"면서 "호남도 주류 정치의 일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호남 출신 당 대표로서가 아니라 보수 우파를 지향하는 새누리당의 당 대표로서 호남과 화해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새누리당과 새누리당 전신, 이전의 보수 정부가 본의든 본의가 아니든 호남을 차별하고 호남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한 측면이 없지 않았다"면서 "새누리당 당 대표로서 이 점에 대해 참회하고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내년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호남 정치 세력과의 연대를 모색하려는 제스처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대표는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은 점과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서도 사과하면서 "대선 불복의 나쁜 관행을 멈추자"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정치 개혁과 관련해 "국회가 '헌정 70년 총정리 국민위원회'를 1년 시한으로 설치해 혁명적인 국회 개혁에 나서자"고 제안했다.

이어 "국민 중에서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인사들이 국회를 한 번 제대로 진단하게 하자"면서 "그분들이 국회법, 국회 행태, 국회 관습, 국회 관행, 국회의원들의 행동과 의식을 1년간 함께 활동하며 지켜보게 하자"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달 내로 가칭 '국회 70년 총정리 국민위원회' 구성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자고 정세균 국회의장과 야당 지도부에 제안했다.

이 대표는 대북 안보 문제와 관련해 "북한이 핵 도발을 연이어 하고 있고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까지 발사하고 있으나 일부 정치인들이 안보 문제를 정략적 편 가르기 수단으로 이용하거나 양비론을 넘어 북한 당국이나 주변 관련국이 오판하게 접근하는 것은 매우 안타깝다"면서 "사드 배치와 사이버테러를 포함한 안보 현안과 안보 예산 및 법안에 대해서 만큼은 국가적 차원에서 초당적 협력하는 것을 국회의 새로운 전통으로 만들어 나갈 것을 야당에 제의한다"고 말했다.

특히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일부 반대 여론을 지적, "사드 배치는 순전히 북한의 전격적 핵 실험과 미사일 도발로 촉발된 사안이란 점을 우리 모두 망각해서는 안 된다"면서 "국민 여러분이 대한민국 안보를 위해 받아들이기 힘든 현실을 대승적 결단과 오직 애국심 하나로 받아주실 것을 눈물로 호소한다"고 말했다.

▲ 교섭단체 대표 연설하는 이정현 대표새누리당 이정현 대표가 5일 오전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개헌과 관련해서는 "특정 정권이나 정당, 정치인이 주도해서 추진하는 정치헌법, 거래헌법, 한시 헌법은 안 된다"면서 "이제는 국민이 주도하고 국민의 의견이 반영된 반영구적 국민 헌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개헌이 블랙홀이 되지 않도록 기준과 방식을 명확히 해야 한다"면서 "학계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해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장을 만들고 정치권의 합의에 따라 추진 방법과 일정을 투명하게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이 대표는 ▲부정청탁금지법(김영란법)의 철저한 준수 ▲부패·비리·규제 혁파 ▲정부 감사 기관과 국회의 고압적 감사 태도 개선 ▲대기업의 중소상공인 업종 침해 규제 등을 약속하고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위한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