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고은의 참새방앗간> 남녀상열지사가 흥행하려면
상태바
<윤고은의 참새방앗간> 남녀상열지사가 흥행하려면
  • 연합뉴스
  • 승인 2016.09.22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브란젤리나' 커플 12년 만에 파경 미국 할리우드의 잉꼬부부로 소문난 배우 브래드 피트(53)와 앤젤리나 졸리(41) 커플이 파경을 맞았다. 미국 언론들은 20일(현지시간) 졸리가 미국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 법원에 이혼 소송을 신청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이로써 2004년 영화 '미스터 앤드 미시즈 스미스'에서 만나 결혼으로 이어진 '브란젤리나' 커플의 인연은 12년 만에 막을 내렸다. 졸리는 소장에서 이혼 사유를 '해소할 수 없는 차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009년 5월20일 칸 영화제의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Inglourious Basterds) 갈라 상영회에 앤젤리나(왼쪽)와 브래드가 손을 잡고 등장해 카메라 플래시 세례를 받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커플 중 하나인 브란젤리나 커플이 파경을 맞았다는 소식이 지난 21일 하루를 온전히 달궜다.

팬들은 지난 12년 부러움을 한몸에 받는 잉꼬부부였던 브래드 피트-앤젤리나 졸리 커플이 파경을 맞은 이유를 찾기 위해 분주했다. 이 커플의 화려했던 지난 세월을 돌아보기 위해 부지런히 웹서핑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개진했으며, 나름대로 논리와 추론을 내세워 파경의 맥락을 분석하기 바빴다.

브란젤리나 커플은 여러 모로 흥행요소를 갖췄다.

최고의 선남선녀이자 배우로서의 경쟁력과 화려한 연애 경력을 갖췄고 세계를 무대로 인도주의도 실천했으며 가족의 전통적인 의미도 해체시켰다. 아름다움과 부, 명예에 인류애도 갖춘 이들의 사생활은 자연히 일거수일투족이 관심을 모았고 매번 '흥행'에 성공했다.

멜로 드라마는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장르이자, 세계인을 사로잡은 한류드라마의 대표 코드다. 장르를 불문하고 대부분의 드라마가 '기승전 멜로'라는 비난을 받기도 하지만, 시청자가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이 바로 남녀상열지사임은 분명하다.

지난 겨울 안방극장을 뜨겁게 달궜던 '응답하라 1988'이 이런저런 미덕과 의미에도 불구하고 마지막에 여주인공의 남편으로 누가 적합한가에 대한 갑론을박에 치인 것도 그 때문이다.

하지만 반대로 바로 그 갑론을박이 이 드라마의 흥행을 이끈 일등공신이었다. '덕선이의 남편은 누구이어야 하는가'가 그 어떤 사회적 쟁점보다 사람들을 뜨겁게 만들었다.

브란젤리나 커플의 이혼 청구에 대해 졸리 측은 "가족의 건강을 위한 결정"이라고 전했고, 졸리는 소장에서 이혼 사유를 '해소할 수 없는 차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파경의 원인이 누구에게 있고 이들이 왜 헤어지는지 알고 싶어하는 궁금증이 인터넷 세상을 가득 채우고 있다. 이 두 스타에게는 사생활이지만, 작품으로 따지면 이만한 흥행요소가 또 없다.

남녀상열지사가 흥행에 성공하려면 사람들의 시선을 붙들고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뚜렷하고 극적인 사랑(혹은 이별)의 맥락이 있어야 한다. 단순히 선남선녀가 등장한다고, 자극적인 불륜만 있다고 되는 것도 아니다.

사실 사랑에 무슨 그리 거창한 맥락이 있을까.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라는 대사를 유행시킨 영화 '봄날은 간다'가 15년 전에 말했다. 사랑은 원래 변하는 거라고. 하지만 그냥 이렇게 그렸다가는 흥행하기 힘들다.

멜로는 대중문화의 영원한 테마이고 한류의 주요 수출 품목이다. 멜로를 쉽게 생각하다가는 '시대착오적', '천편일률적'이라는 비난을 곧바로 뒤집어쓴다. 쏟아지는 그렇고 그런 멜로 드라마를 보며 '채널 낭비'를 느끼는 경우가 많은 요즘이다.

브란젤리나 커플의 현실 러브스토리가 웬만한 드라마를 압도한다. 자극받아야 하는 사람 여럿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