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무안 갯벌 국립공원 지정 타당"…주민은 반대
상태바
"신안·무안 갯벌 국립공원 지정 타당"…주민은 반대
  • 연합뉴스
  • 승인 2016.10.21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도 국립공원 지정 추진 나서
▲ 신안 증도 갯벌. 사진=연합뉴스

신안, 무안 등에 있는 전남 갯벌이 생태자원의 보고로서 국립공원의 가치가 충분하다는 평가가 나왔다.

다만 국립공원 지정이 순조롭게 추진됐을 때 예상되는 어업권 제한에 따른 어민들의 생존권 보장은 풀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목포대학교 도서문화연구원 홍선기 교수는 21일 오후 광주전남연구원에서 열리는 '전남 갯벌 현황분석 및 발전전략 수립' 전문가 집담회에서 '갯벌 국립공원 승격을 위한 자연자원 및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2008년 환경부의 국립공원 타당성 조사 기준을 적용한 평가에서 무안은 54점 만점에 49점, 신안은 47점으로 타당성 충족 점수인 40점을 넘었다고 홍 교수는 평가했다.

홍 교수는 생물종, 경관, 지형·지질, 수질 관련 평가항목에서 두루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부여했지만 공원관리 항목에서는 9점 만점에 무안과 신안 모두 7점, 주민참여 및 지역경제 활성화 평가에서는 6점 만점에 무안 4점, 신안 3점이었다.

무안은 갯벌 지역의 도요새·물떼새류, 해수면 지역 오리·기러기류, 바닷물과 민물이 만나는 지점의 도요새·물떼새·갈매기류 등 다양한 서식환경을 보였다.

이미 도립공원으로 지정돼 주민교육, 경제 활성화 차원의 준비도 된 것으로 인정됐다.

신안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돼 갯벌생태계 가치를 인정받았고 섬을 갯벌이 둘러싼 특이성도 있다.

홍 교수는 무안 갯벌 36.46㎢ 가운데 35.57㎢를 공원자연 환경지구로, 0.89㎢를 공원마을 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신안은 전체 144㎢ 가운데 143.26㎢가 공원자연 환경지구로 구성됐다.

그러나 주민들은 국립공원 지정을 꺼렸다.

무안 현경·해제면 일원 주민 60명 가운데 42명(70%)이, 신안 압해·지도·비금·도초 등 주민 232명 가운데 179명(77.2%)이 반대 의견을 냈다.

설문 대상은 해당 지역 어촌계원의 10%에 그쳤다. 일부 어촌계에서는 주민설명회 자체를 거부하기도 했다.

갯벌 어로행위 등 규제 우려가 큰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전남연구원은 지난 9월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발주한 '전남 갯벌 현황분석 및 발전전략 수립' 과제를 수탁해 수행하고 있다.

발전전략 중 하나로 국립공원 지정이 제시된 가운데 전남도도 추진에 들어가 추이가 주목된다.

앞으로 3차례에 걸쳐 워크숍 및 TF팀 회의를 통해 갯벌 보전 및 관리방안, 국내외 갯벌 사례 연구, 갯벌 세계화를 위한 네트워크 강화 방안 등을 논의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