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억대 광주U대회 잔액 어디쓸까"…광주시-조직위 동상이몽
상태바
'400억대 광주U대회 잔액 어디쓸까"…광주시-조직위 동상이몽
  • 연합뉴스
  • 승인 2016.10.25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선수촌 사용료로" vs 조직위 "기념사업에"
▲ 광주U대회 개막 축하 비행 모습. 사진=연합뉴스

광주하계U대회 운영비 집행잔액 사용처를 놓고 광주시와 조직위원회가 갈등을 빚고 있다.

우선 선수촌 사용료 소송 결과 뒤 구체적인 사용처를 협의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지만, 불씨는 여전하다.

25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2015년 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운영비 집행잔액은 423억원으로 추산됐다.

대회를 진행한 운영비로 2천839억원, 체육관 건립 등 각종 시설비로 3천217억원 등 모두 6천56억원이 사용됐다.

잔액 규모는 광주시와 조직위가 허리띠를 졸라매는 등 고효율 대회를 치른 결과로 예상을 훨씬 뛰어 넘은 액수다.

논란은 이 집행잔액 사용처를 놓고 시와 조직위, 정부의 입장이 제각각이라는 데 있다.

시는 급한 대로 소송이 걸려 있는 선수촌 사용료가 애초 책정한 34억원이 넘으면 이 잔액으로 메우겠다는 생각이다.

입주자는 시와 조직위 등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시가 예상한 34억원의 10배 이상인 468억원을 요구한 상태다.

소송은 5차 변론까지 진행됐으며 내년 초에나 1심이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

사용료를 부담하고도 남으면 기념사업 등에 쓰겠다는 것이 광주시의 생각이다.

기념사업도 시민의 뜻을 물어 하겠다는 것으로 재단 설립 등과는 거리가 먼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직위는 성공대회로 마감한 U대회를 기념하는 사업에 쓰겠다는 주장이다.

재단 설립을 비롯해 기록관 운영, 체육청소년 교류, 스포츠산업 활성화 등 다양한 사업을 구상한다.

수백억원대 선수촌 사용료 소송도 시가 잘못한 협약으로 야기된 만큼 그 부담을 조직위에 떠넘기는 것도 내심 못마땅하다.

반면에 수천억원의 국고를 지원한 문화체육관광부나 기획재정부 등 정부는 잔액은 당연히 국고에 반납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부의 반납 요구가 강경하면 시나 조직위 모두 난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

더욱이 소송이 2∼3년 이어지는 등 장기화할 우려가 적지 않아 기념사업 자체 등이 어려울 수도 있다.

여기에 유대회 성공 원동력은 시민인 만큼 시민들의 동의를 전제로 잉여금을 처리해야 한다는 시민단체의 요구도 시나 조직위 모두에게 적지 않는 부담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우선 급한대로 선수촌 사용료나 체육관 공사비 소송 등 U대회 관련 소송 결과를 본 뒤 그때 가서 판단하자고 조직위와 협의를 했다"고 밝혀 사용처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