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최순실 '연설문 개입' 파문과 박 대통령의 사과
상태바
<연합시론> 최순실 '연설문 개입' 파문과 박 대통령의 사과
  • 연합뉴스
  • 승인 2016.10.25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비선 실세'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순실 씨의 국정 개입 의혹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대국민 사과를 했다. 박 대통령이 최 씨 의혹이 불거진 이후 공식 사과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그동안 미르ㆍK스포츠재단 등 최 씨를 둘러싸고 제기된 대통령 관련 의혹에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었으나 한 방송이 대통령의 각종 연설문 작성에 최 씨가 관여한 의혹을 폭로하자 박 대통령이 직접 나서 파문을 수습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 씨와 관련된 의혹이 증폭하면서 국정 블랙홀과 조기 레임덕으로 비화하는 것을 차단하겠다는 뜻일 것이다.

JTBC는 지난 24일, 최 씨가 사용한 컴퓨터에서 박 대통령 연설문 44개를 포함해 모두 200여 개 파일을 입수했다고 전했다. 이 가운데 통일대박론을 주창했던 독일 드레스덴 연설문(2014년 3월)과 5ㆍ18 민주화운동 기념사(2013년 5월) 등은 발표 하루 전에 최 씨에게 전달됐다는 것이다. 파일에는 국무회의 발언 문건이나 비서실장 등 참모진 인사 내용까지 있었다고 보도했다. 최 씨의 측근으로 알려진 고영태 씨가 "회장(최순실)이 제일 좋아하는 건 대통령 연설문 고치는 일이라고 했다"는 지난 19일 보도에 뒤이은 폭로다. 문서의 유출자로는 '대통령의 청와대 최측근 참모'를 지목했다.

박 대통령은 최 씨의 연설문 관여 의혹이 사실임을 인정했다. 박 대통령은 직접 발표한 '국민께 드리는 말씀'에서 "최순실 씨는 과거 제가 어려움을 겪을 때 도와준 인연으로 지난 대선 때 주로 연설ㆍ홍보 분야에서 저의 선거운동이 국민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개인적 의견이나 소감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또 "일부 연설문이나 홍보물도 같은 맥락에서 표현 등에 도움을 받은 적이 있다"면서 "취임 후에도 일정 기간 일부 자료에 대해 의견을 들은 적도 있으나 청와대 및 보좌체제가 완비된 이후에는 그만두었다"고 해명했다.

청와대 공식 라인이 아닌 민간인 신분의 최 씨가 청와대로부터 각종 연설문 등을 수시로 공식 발표전에 받아 보고 의견을 반영했다면 그 자체로 심각한 정보 유출이자 국기 훼손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박 대통령과의 친분을 이용한 단순한 '호가호위'가 아니라 최 씨가 국정에 관여했다는 증거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연설문을) 좀 더 꼼꼼하게 챙겨보고자 하는 순수한 마음으로 한 일인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했지만, 이 정도로 파문이 수습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최 씨의 대통령 연설문 개입설이 처음 보도됐을 때 청와대는 '말이 되는 소리냐, 봉건시대에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력하게 부인했지만 결국 사실이었음이 드러났다. 국정의 신뢰성에 큰 상처가 났다. 좀 더 일찍 청와대가 국민에게 진실을 알리고 이해를 구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크다.

야권과 여권 비주류 일각에서는 이를 '대통령 연설문의 사전검열', '국정농단', '국기문란' 등으로 규정하고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요구했다. 최 씨를 둘러싼 파문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자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는 검찰에 최 씨 일가의 신병 확보 등을 통한 전면적이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최 씨 관련 의혹이 눈덩이처럼 불거지면서 박 대통령이 제안한 '임기 내 개헌'의 순수성이 의심받고 있다. 야권은 박 대통령이 모든 개헌 논의에서 손을 떼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정이 최순실 의혹의 늪 속에 깊숙이 빠져드는 모습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사과는 했으나 문제의 수습책이나 법적 책임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우선 박 대통령의 사과와는 별개로 문건 유출과 관련한 진상조사와 국민의 우려를 불식할 수 있는 후속조치가 따라야 한다. 미르·K스포츠재단 문제 등 최 씨를 둘러싼 여러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하고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 비선실세 논란에서 벗어나야 한다. 측근 비리나 의혹이 국정의 발목을 잡는 일이 더는 없도록 이번에 모든 것을 털어낸다는 각오로 접근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