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 비리' 검찰수사 끝은…광주·전남 공직사회 초긴장
상태바
'납품 비리' 검찰수사 끝은…광주·전남 공직사회 초긴장
  • 연합뉴스
  • 승인 2016.11.14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공사·공무원 전방위 수사대상…업체 '뇌물 장부' 발견
광주시장 인척 관련성 여부도 수사 진행 중
▲ 압수수색받는 광주시청 검찰이 광주시 도시재생국, 환경생태국, 교통건설국 등 6~7개 실·국·과를 압수수색했다. 사진=연합뉴스

검찰의 '납품 비리' 수사가 확대되면서 공직사회가 얼어붙고 있다.

광주·전남 지자체와 산하기관, 관련 공무원들이 전방위적으로 수사 대상에 오르면서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전전긍긍하고 있다.

관공서 납품 비리를 수사중인 광주지검 특수부(부장검사 노만석)는 14일 납품 계약을 대가로 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로 광주 전직 구청장을 체포했다.

같은 혐의로 광주 광산구청 전 비서실장을 체포했고, 광주시와 전남도 산하 공사 공무원 2명에 대해서는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광주의 조명설비 제조업체 A사로부터 금품을 받고 납품 계약을 도와주고 편의를 봐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에 대한 수사는 김 모(63) 광주시 전 정책자문관과 김 모(57) 광주시 전 비서관이 연루된 의혹이 있는 광주시 납품 비리에서 시작됐다.

전 정책자문관·비서관은 윤장현 광주시장의 인척으로 형제지간이다. 그동안 광주시의 각종 관급공사와 납품 계약 과정에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아 수사를 받았다.

김 전 정책자문관은 관급공사 수주 알선을 대가로 건설사로부터 수억원을 받은 혐의로 이미 기소됐다.

검찰이 이들 형제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와중에 관련 업체 다수를 압수수색했고 여기에는 A사도 포함됐다.

A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이른바 '뇌물 장부'가 발견됐다. 장부에는 A사가 광주·전남 지자체와 산하기관 공무원을 상대로 납품 계약 편의 제공의 대가로 부정한 청탁을 한 사실이 구체적으로 적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장부를 근거로 광산구청에 이어 전남개발공사를 압수수색했고, 다른 지자체와 산하기관에 대해서는 관련 자료 제출을 요청했다. 담당 공무원 소환 조사도 이어가며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전 정책자문관·비서관 형제가 납품 비리에 관여됐는지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윤장현 광주시장 전 비서관이 광주시 납품 계약에 부당하게 관여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관련된 가구·인쇄업체 대표가 브로커 행세를 하며 납품 계약 알선을 대가로 업체로부터 수천∼수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이들 형제의 친척이자 가구업체 직원도 같은 혐의로 구속됐다.

검찰은 이들 업체 대표 등이 납품 계약 알선을 대가로 받은 돈 일부가 전 비서관에게 흘러간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 진술을 확보하고 계좌 분석을 하고 있으며 조만간 전 비서관을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은 광주시 공무원들이 청탁을 받고 부당하게 납품 계약을 했는지도 조사하고 있다.

현재까지 전 정책자문관과 광주시 공무원들의 불법성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시 한 공무원은 "관공서와 공무원들이 전방위적으로 수사를 받으면서 업무가 손에 잡히지 않을 지경이다"면서 "공무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비칠 수 있어 우려된다"고 털어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