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형 일자리창출’ 귀어 프로젝트 가동
상태바
‘완도형 일자리창출’ 귀어 프로젝트 가동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6.12.02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 어업권 제공 어촌계에 숙원사업 전폭 지원
▲ 어민들이 미역을 채취하고 있다.

완도군은 다양한 귀어․귀촌 정책을 펼치며 귀어자들의 안정적이고 성공적인 정착을 돕기 위한 시책을 가동하고 있다.

우리나라 어촌계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노동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에도 귀어․귀촌자들이 어업 면허권 확보가 어려워 귀어․귀촌을 원하는 젊은이들이 정착하기 힘든 여건이다.

완도군은 해조류와 전복양식으로 연간 소득이 높아 귀어인들이 선호하고 있지만 양식 면허공간이 부족해 귀어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군은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달 18일 귀어․귀촌 활성화를 위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귀어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어업권을 제공하는 어촌계에 마을 숙원사업 우선 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어업면허 잔여면적 및 어업행사 가능면적 ▲빈집 현황 및 리모델링 가능 여부 ▲부잔교 및 인양기 시설현황 파악을 위한 현지조사를 실시하며 본격적인 귀어인 유치 활동에 들어갔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귀어 정책의 장벽을 허물기 위해 귀어인에게 어업권을 제공하는 어촌계에 대해서는 다목적인양기, 복합다기능 부잔교설치 등 어촌계 숙원사업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더욱 확대해 나가면서 이동군수실을 통해 어업인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설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귀어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중앙정부에 귀어인들만 양식할 수 있는 한정면허를 내줄 것을 건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군은 귀어를 희망하는 도시민들을 위해 직접 어업을 체험할 수 있는 귀어촌 홈스테이사업을 전국에서 가장 먼저 운영하고 있다.

또 ‘도시민 어촌유치 민간협의회’를 구성해 귀어민과 토착 어업인이 꾸준히 교류할 수 있는 화합과 소통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완도군 관계자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인한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운 현실의 어촌에 젊은 도시민들을 적극 유치해 생기있고 활력 넘치는 어촌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