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국민안전처 조사서 ‘지역 안전지수’ 향상
상태바
남구, 국민안전처 조사서 ‘지역 안전지수’ 향상
  • 정종철 기자
  • 승인 2016.12.1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 남구의 지역 안전지수가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남구에 따르면 국민안전처가 최근 발표한 ‘2016년도 지역 안전지수’ 자료에서 남구의 지역 안전지수는 자연재해와 화재, 안전사고 분야에서 크게 개선된 것으로 조사됐다.

지역 안전지수는 ▲화재 ▲교통사고 ▲범죄 ▲안전사고 ▲자살 ▲감영병 ▲자연재해 등 7개 분야에 대해 국가 주요 통계를 활용해 지방자치단체의 안전수준을 분야별로 계량화한 수치다.

분야별로 1~5등급으로 평가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타 지방자치단체에 비해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민안전처 조사 결과 남구는 자연재해와 화재, 안전사고 분야에서 4등급이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남구는 화재와 안전사고 분야에서 지난 해 3등급에서 2등급으로 각각 1등급이 상승했으며, 자연재해 분야에서는 5등급에서 2등급으로 크게 개선됐다.

또 자살과 범죄 분야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2등급이었으며, 교통사고 역시 동일한 4등급을 유지했다.

국민안전처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선의의 경쟁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7년 소방안전교부세 교부시 올해의 지역안전지수 개선도를 반영해 배부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남구는 올해 국민안전처의 공모사업인 ‘안전한 지역사회 만들기 모델사업’의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올해부터 오는 2018년까지 연간 10억원씩 총 30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지원 받고 있다.

남구는 이 예산으로 월산동, 백운2동, 사직동에 연차적으로 안전 인프라를 구축하고, 교육 및 홍보 등 안전문화 운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안전사고 사망자 감축을 위해 주민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안전 인프라 구축하고, 남구의 지역실정을 반영한 사업 발굴 등 다양한 안전문화 확산 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