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청사진〉 최영호 남구청장…‘마을민주주의’ 실현
상태바
〈새해 청사진〉 최영호 남구청장…‘마을민주주의’ 실현
  • 정종철 기자
  • 승인 2017.01.02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영호 남구청장

존경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700여 공직자 여러분!

기대와 여망이 가득한 2017년 정유년(丁酉年)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에는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이루어지시기를 기원합니다.

되돌아보면 지난 1년은 국내외적으로 예상치 못한 격변이 많았던 한해였습니다.

국내적으로는 정치적 격랑이 해를 넘어 계속되고 있고 정치적 불확실성은 전문기관이 제시하고 있는 2017년도 경제성장율 2.4%를 더욱 떨어뜨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사회의 경제구조와 인구구조의 변화에서 오는 청년실업의 고착화, 저 출산 고령화의 심화 등으로 복지수요가 복합·다기화 되면서 복지비 부담을 갈수록 증가시켜 자치단체 재원배분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와 흐름이 향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서민생활의 어려움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렇듯 쉽지 않은 여건 속에서도 저를 비롯한 700여 남구 공직자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는

혼신의 노력을 통해 당면과제와 현안을 해결하면서 지역발전의 든든한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그 결과, 개청 이래 처음으로 169만㎡ 규모의 산업단지를 조성해 남구의 미래 먹거리 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구도심의 도시재생을 통해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양림동을 중심으로 문화관광 거점을 구축하면서 관광객 유치를 통한 부가가치도 창출해 왔습니다.

중앙부처 등이 주관하는 각종 공모·평가사업에 적극 참여하여 35건의 사업에 17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것도 올해 거둔 성과중의 하나였습니다.

이와 함께 구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적으로 실현하는 정책기조를 통해 한국 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2016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7년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한 전국 유일의 지방자치단체가 되었으며, ⌜2016 민선6기 전국기초 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도 전국 최초로 6년 연속 최우수 SA등급을 받는 쾌거도 있었습니다.

지난 한해 이처럼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구민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2017년에는 19대 대통령 선거 실시 등 정치상황이 매우 유동적이고 경제상황 역시 녹록치 않아 사회 전반에 불확실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만, 우리가 가진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으고 변화하는 상황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간다면 올 한해에도 더 큰 도약을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첫째, 참여와 소통의 마을민주주의를 실현하여 성숙한 자치공동체와 안전한 지역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우리구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고 있는 주민결정행정시스템이 주민 속에 더욱 공고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의견수렴 절차를 정교화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주민참여 경로와 실태를 파악하고 성과분석을 통해 종합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남구 엠보팅 참여자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주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주민결정행정이 되도록 하겠으며, 지역 핵심 이슈는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이 직접 결정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마을공동체 사업 중 시민참여예산, 정부공모사업 등을 주민주도로 추진할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 협력센터의 지원을 강화하겠습니다.

이웃 간의 다툼과 갈등을 조정하고 화해를 지원하는 마을분쟁조정센터의 역할도 더욱 확대하겠습니다.

100명의 주민 화해지원인 양성을 목표로 화해지원인 학교를 운영하는 한편, 현재 4개소인 마을 소통방을 아파트, 주택, 청소년, 시니어 등 유형별, 세대별로 나누어 15개소로 늘리겠습니다.

국민안전처의 ‘안전한 지역사회만들기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36억원의 사업비로 월산동, 백운2동, 사직동의 교통, 화재, 범죄분야 사망자 수를 감축하는 시설개선사업을 향후 3년 동안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학교와 생활주변 위해요소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안전문화운동 공모사업을 주민주도로 추진하겠으며, 민·관 합동 점검반을 편성하여 중점관리대상시설 353개소를 상시 점검함으로써 시설물의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주민의 생활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지역경제 선순환시스템 구축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통해 활력있는 지역경제를 만들겠습니다.

먼저, 지역 내 생산·소비·투자·고용이 선순환하는 지역경제순환시스템이 원활히 작동될 수 있도록 오는 4월, 통합중간 지원조직인 지역경제순환센터를 설립하고, 마을공동체사업과 CB창업지원 사업, 사회적경제 육성사업 등을 추진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겠습니다.

농산물 유통체계를 구축하여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로컬푸드 직매장을 5월 개장하고 대촌동, 나주, 화순을 중심으로 생산자 조직을 공고히 구축하겠으며, 농민가공시설 설치도 6월까지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행정자치부 주관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 공모를 통해 확보한 국시비 등 10억원의 사업비로 80년대 광주 포크음악의 중심지였던 광주 사직 통기타의 거리를 상권 재구조화와 거리디자인 개선, 상가 내외부의 리모델링, 랜드마크 조성 등을 통해 골목경제 활성화 사업의 전국적 모델로 만들겠습니다.

또한 경영현대화 사업완료를 기반으로 고유한 특색 찾기에 노력하고 있는 무등시장과 봉선시장을 대상으로 시설현대화사업과 배송서비스 사업 등을 추진하여 더욱 활력있고 자생력 있는 전통시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특례보증지원과 경영안정자금 이자차액을 보전하는 등 소상공인 경영안정 시책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대촌동과 월산4동에 친환경 도시 생태 텃밭 12개소를 조성하여 도시민에게 농업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수확한 농산물의 일부를 사회복지단체 등에 기부해 나눔문화 확산에도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맞춤형 복지서비스 추진으로 모두가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수요자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6개동에 맞춤형 복지팀을 신설하는 등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주민주도형 복지모델인 희망주택 리모델링 지원사업과 행복+나눔 냉장고 사업을 더욱 활성화하고 洞복지호민관협의체를 통한 대상자 발굴과 선정을 통해 맞춤형 물품을 지원하는 등 나눔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소득 장애인에 대해 언어발달을 지원하고 재활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장애인의 사회참여 활동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여성인적자원 개발과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여성리더클럽을 중심으로 사회·문화·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역량강화 워크숍을 추진하는 등 지역 여성 핵심리더를 적극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여성취업상담실 운영을 통해 경력단절여성에게 일자리를 지원하고,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4대정책 57개 단위과제도 착실히 추진하여 ‘여성이 편안한 생활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구립어린이집을 2개소에서 5개소로 늘리겠으며 현재 2개소인 장난감 도서관을 4개소로 늘려 영유아의 건전한 성장과 부모의 장난감 구입비용을 경감시키겠습니다.

또한 모성과 아동의 건강관리 지원 강화, 응급의료 인프라 조성 등 사람중심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의 선제적 제공을 통해 주민건강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넷째, 문화관광 기반조성을 통해 지속가능한 문화관광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국시비 등 50억원의 사업비로 추진 중인 ⌜2017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과 26억의 사업비로 추진할 내년도 역사문화마을 관광자원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전국적인 광역권 관광목적지 ‘양림동’을 만들겠습니다.

이를 위해 관광수용태세 개선 등 5개 분야 18개 관광도시 세부사업을 내년 말까지 완료하겠으며, 양림역사문화길 2단계사업, 이강하 미술관 건립사업, 최홍종 기념관 건립사업을 비롯한 마을공동체 회복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양림동을 일체감 있는 문화·관광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양림동 2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의 정비계획 및 정비구역 변경을 추진 문화시설과 문화교류 공간을 확보하겠습니다.

수백년 전통의 마을행사인 ‘사직 단오제’를 남구 브랜드 축제로 승화시켜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자원으로 육성하겠으며, 남구청소년수련관 1층의 리모델링을 통해 주민의 문화향유 공간 ‘남구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호남정신의 모태인 호남의병 기념사업 추진을 위해 칠석동 고싸움놀이테마파크를 중심으로 향약문학관 건립과 한국학호남진흥원 유치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맞춤형 교육복지로 실력광주를 선도하겠습니다.

2년 연속 ‘문화교육 우수특구 선정’ 역량을 기반으로 향후 3년간 관련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

교육특구 지역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확고히 구축하겠습니다.

맞춤형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과 공교육 네트워크 형성, 학부모 교육 참여지원, 대학입시설명회 등을 지속 추진하겠으며, 남구 3대 거점도서관인 ‘남구청소년도서관’을 3월 개관하여 청소년 특화도서관의 전국적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여섯째, 주변환경과 조화로운 도시개발과 도시재생사업 추진으로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겠습니다.

남구 사상 처음으로 조성되는 169만㎡ 규모의 대촌 에너지밸리 산업단지를 나주 혁신도시와 연계해 2021년까지 에너지밸리 특화산업단지 및 배후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광주·전남의 공동발전과 남구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될, 1천만㎡ 규모의 승촌보 주변 친수구역 개발사업이 19대 대통령 선거공약에 반영되어 국책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역점을 기울이겠습니다.

광주의 부도심으로 승격된 백운광장 일대의 활성화를 위해 구 보훈병원 일원 38,046㎡를 주민설문조사와 모바일 엠보팅 투표를 통해 수렴된 다수 구민의 의견에 따라 개발방안을 마련,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대촌 양과동 일원 49,809㎡에 국시비 127억원으로 추진 중인 빛고을 농촌테마공원을 농촌공원다운 특색 있는 체험의 공간, 여가와 휴식의 공간으로 조성토록 하겠습니다.

국시비 71억여원으로 추진 중인 월산동 달뫼달팽이 새뜰마을 사업은 지난해 수립된 마스터플랜을 보완하여 도시재생사업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겠습니다.

광주시와 함께 송암산단에 조성중인 첨단실감콘텐츠 제작 클러스터는 송암산단을 첨단산업단지로 바꾸는 전진기지이자 문화콘텐츠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효천1지구 내에 186,353㎡ 규모로 조성중인 푸른 커뮤니티공원과 환경부 자연마당 조성사업 공모에 선정되어 국시비 50억원으로 조성되는 월산근린공원 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22만 구민 여러분! 700여 공직자 여러분!

새해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와 현안이 많고, 마무리해야 할 사업도 많습니다.

지역공동체의 지혜와 역량을 모으고 위대한 남구민의 저력을 더한다면 해결하지 못할 일은 없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올해 남구가 한 단계 더 도약하고 구민이 더욱 행복한 밝고 건강한 남구가 될 수 있도록 저를 비롯한 700여 남구 공직자가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새해에도 구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리면서,

정유년(丁酉年) 한해에도 구민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