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명인이 만든 ‘강진산 전통장류’ 인기
상태바
식품명인이 만든 ‘강진산 전통장류’ 인기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7.01.22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종콩과 신안천일염 이용 전통옹기에서 숙성

설 명절을 맞아 강진군에서 전통방식으로 만든 전통장류가 명절선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강진군 군동면 용소리에 위치한 신기마을에서 만들고 있는 전통장류는 1960년 백정자여사(77)가 해주최씨 종갓집 종부로 시집오면서 시어머니에게 배운 집안 전통의 맛을 그대로 살리고 있다.

1980년대부터 신기마을 부녀회와 함께 만든 메주와 장류가 서울 등지에 맛과 우수성이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강진을 대표하는 특산물로 자리잡고 있다.

전통장류의 체계적인 관리와 위생적인 생산 유통을 위해 2005년 강진전통된장영농법인을 설립해 현대식 공장과 900여개의 항아리가 놓인 장독대를 마련했으며 제조방법은 전통기법을 고수하는 것을 인정해 2007년 신기마을은 전통장류를 생산하는 된장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2015년에는 백정자 여사가 전통장류인‘즙장’제조 분야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하는 대한민국 전통식품 명인 제65호으로 지정됐다.

신기마을에서 제조하는 장류의 원재료인 콩은 신기마을 인근에서 수확한 콩을 전량 수매해 사용하고 이를 5년 이상 숙성한 신안 천일염으로 간수를 빼낸 소금을 사용한다.

또 독자적인 방식으로 만든 메주는 대기업 생산품에서도 흉내낼 수 없는 맛으로 강진군 신기마을만의 깊은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다.

2014년 강진군 전통장류 브랜드인‘담가온’을 출범시킨 전통장류 생산 후계자인 강진된장영농조합법인 최진호 대표는“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전통 된장의 비법을 잘 유지하고 손이 많이 가더라도 그 방식을 유지해 최고의 품질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강진전통된장영농조합은 명절 선물세트로 2종류의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일명 김영란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3만7천원 선물세트는 간장 500ml, 된장 1kg, 고추장 1kg으로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하기에 안성맞춤이다.

9만원 선물세트는 옹기로 포장된 선물세트로 된장과 고추장을 옹기로 포장, 간장은 유리병으로 포장해 품격있는 선물을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선물세트다.

강진 전통장류 구입문의는 강진전통된장영농조합법인(☎061-434-1616) 및 강진군 초록믿음 직거래지원센터(www.gangjin.center /☎061-433-8844)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