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한옥사업 신청받아…최대 2억 재정지원
상태바
전남도, 한옥사업 신청받아…최대 2억 재정지원
  • 박민우 기자
  • 승인 2017.01.27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24일까지 시군 한옥업무 담당부서에서 접수

전남도가 한옥마을 조성 2개소, 한옥 신축 50동, 나주 전통한옥마을 지구 내 한옥 신축 29동 등 총 79동 규모의 ‘2017년 한옥 사업’ 재정지원 신청을 2월 24일까지 접수받는다고 27일 밝혔다.

올해부터는 ‘한옥마을사업 발전 방안’의 후속조치로 ‘전라남도 한옥 지원 및 진흥 조례’가 개정됨에 따라 한옥 신축 시 재정지원 규모와 지원 대상이 대폭 확대됐다.

재정지원 규모는 보조금 3천만 원 이내, 융자금은 보조금을 포함해 최대 2억 원이다. 또한 융자금 대출금리를 연리 1%로 인하해 한옥 신축을 희망하는 도민들의 부담이 대폭 줄게 됐다.

한옥마을 구역 확대, 개별 한옥 신축이나 전통한옥 개보수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 다양한 한옥사업 수요에 대해 맞춤형 지원이 되도록 했다.

전남으로의 귀농어․귀촌도 더 쉬어진다. 한옥 신축 신청 자격을 종전 도내 거주자에서 신축 부지의 토지권원을 확보한 사람으로 완화했다.

완화된 신청 자격에 따라 전남에 거주하지 않더라도 전남으로의 귀농어․귀촌을 희망하는 사람이나 은퇴를 앞둔 수도권의 베이붐세대, 도시 청년들도 신청이 가능토록 했다.

전남도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17년 한옥사업 시행지침’을 시군에 시달하고 지난 20일 한옥업무 담당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지침 전달 회의와 홍보물을 배부해 한옥사업 신청에 차질이 없도록 했다.

한옥사업에 관심 있는 사람은 전라남도 누리집(실과홈페이지-건축개발과-공지사항)의 ‘2017년 한옥사업 시행 지침’을 확인하면 사업별 지원 규모, 추진 일정, 유의사항 등의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고 신청서식을 내려받을 수 있다.

김정선 전남도 건설도시국장은 “한옥은 우리의 전통 주거양식이자 친환경 건강주택인 만큼 매년 50동 이상의 한옥에 재정지원을 할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도민들에게 실질적 혜택이 돌아가는 시책을 계속 발굴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옥사업 신청은 시군 한옥업무 담당 부서에 하면 된다. 전남도는 3월 말까지 대상자를 선정해 설계도서 작성 후 늦어도 5월 초 해당 한옥이 착공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신청자가 많을 경우 장애인, 국가유공자, 소득 수준이 낮은 계층, 도 시책사업 지역(가고 싶은 섬, 숲 속의 전남 등), 한옥 신축 동수가 많은 마을, 청년, 귀농어․귀촌인 등을 우선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