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마다 문화예술 흐르게 해주세요”
상태바
“마을마다 문화예술 흐르게 해주세요”
  • 나마리 기자
  • 승인 2017.02.21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문화재단, 꿈다락토요문화학교·지역특성화·창의예술학교 운영단체 공모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시민의 삶과 꿈을 보듬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함께 운영할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이번 운영단체 모집은 ‘꿈다락토요문화학교운영사업’,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사업’, ‘창의예술학교운영사업’ 등 3개 사업.

▲ 2016창의예술학교 바퀴달린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과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체육관광부·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문화재단(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주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으로 추진되고, ‘창의예술학교운영사업’은 광주광역시 주최, 광주문화재단(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관으로 진행된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5일 수업제가 전면 실시됨에 따라 초․중․고학생과 가족의 문화예술 체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해 오고 있는 사업으로 문화예술을 통한 다양한 장르의 활동․과정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지역 아동, 청소년과 가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문화예술교육을 펼쳐 나갈 운영단체를 기획과 일반공모로 구분하여 모집한다.

기획공모는 지역문화자원 및 공간, 지역예술가 등을 활용한 광주형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모델 발굴을 위해 ▲콘텐츠 발굴 ▲대상 발굴 등 2개 부분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기획공모 6개, 일반공모 30개 내외 단체를 선정, 강사료 및 교육진행비 등 단체별 최소 1천5백만원~최대 3천5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은 지역 사회문화예술교육 자원의 결집․실험․성장을 이루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는 사업으로 시민 참여의 장을 형성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모집한다.

공모 유형은 기획공모와 일반공모. 기획공모는 신규단체 선발 없이 지난 2015년도에 선정되어 3년째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3개 단체를 대상으로 올해에도 프로그램 실행 가능성에 대한 여부를 판단하여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 2016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_책문화공간 봄축제

일반공모는 20개 이내 단체를 선정하여 지역의 문화적 환경과 주민수요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한다.

일반공모에 선정된 단체는 센터가 함께하는 네트워크 모임과 연말 성과공유회, 광주문화예술교육축제 참석을 필수로 한다.

선정단체는 기획자 인건비, 강사비 및 교육진행비로 한 단체별 최소 1천만원~최대 2천5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창의예술학교’ 는 단순한 프로그램 기획을 넘어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자생적 모형을 모색하고 지속적인 지역 브랜드 구축이 가능한 학교형 모델을 지향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2년부터 6년째 진행해 오고 있다.

20차시 내외로 문화예술교육철학이 담긴 2개 과정 이상의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해야 하며, 최종 3~5개 단체를 선정해 2천만원 내외의 교육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에 주소를 둔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이 가능한 기관·단체는 모두 공모 신청이 가능하다.

특히,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보조강사를 문화예술교육사로 활용한 운영단체는 우대한다.

▲ 2016토요문화학교_소촌춤공장으로의 초대

창의예술학교, 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3개 사업에 중복 신청은 가능하나 최종선정에서는 단체별 1개 사업(프로그램)만 지원 한다.

3개 사업에 관한 자세한 사업설명회는 오는 23일 오후 3시 빛고을 아트스페이스 5층 대강당에서 진행되며, 공모 세부내용 및 사업계획서 작성법 안내와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단체 관계자는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gjcf.or.kr/cms/) 혹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gjarte.or.kr)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오는 3월 9일부터 10일까지(오전 9시~오후6시) 빛고을시민문화관 4층 소담방으로 방문 접수하면 된다. 문의 사업담당자 창의예술학교 062-670-5760~1, 토요문화학교 062-670-5763,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062-670-57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