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주민 맞춤형 평생학습 활성화 나서
상태바
북구, 주민 맞춤형 평생학습 활성화 나서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7.02.21 22: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학습센터’, ‘평생학습 프로그램 및 동아리’ 지원 사업 등 공모
▲ 북구청 전경

광주 북구는 주민 맞춤형 마을단위 평생학습도시 만들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북구는 “금년도 ‘평생학습 활성화 및 행복학습센터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사업을 이끌어 갈 기관 및 단체를 공모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평생학습 사업은 주민의 다양한 교육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여 주민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고 평생학습도시 기반 마련을 위해 5개 분야 51개 사업에 대해 총 1억 1백여만원을 투입한다.

‘행복학습센터 지원사업’은 근거리 학습권 확보로 지속 가능한 마을단위 평생교육 시스템을 구축, 지역 주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하며 주민수요 및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한다.

특히 북구는 중앙동 북새통, 문화동 소곤소곤수다방, 문흥동 셰어하우스상상 등 동별 주민들 스스로가 원하는 마을특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평생학습 활성화 사업’은 ▲기관․단체 프로그램 ▲학교연계 프로그램 ▲우수 동아리 지원 ▲소외계층 초등 원어민 영어회화프로그램 등 4개 분야로 구성된다.

기관․단체 프로그램은 지역자활센터 등에서 장애인․한부모가정 등을 대상으로 소외계층 사회적응 및 취업․능력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관내 대학교 1개소를 선정하고 저소득 및 차상위 계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원어민 영어회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학교연계 프로그램에서는 관내 초․중․고교 유휴교실을 개방하여 ‘기타연주 교실’, ‘부모님과 함께 책읽기’ 등 정서함양 및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평생학습 동아리에서는 플루트, 오카리나 등 각종 악기, 독서 및 교양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북구는 내달 10일까지 ‘행복학습센터 지원사업’과 ‘평생학습 프로그램 및 동아리 지원사업’ 공모에 나선다. 신청기관은 사업 신청서, 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구비, 접수기간 내에 북구청 인권교육과(☎410-6170)로 우편 및 방문접수 하면 된다.

북구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지속 가능한 학습공동체를 조성하고 우수한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지역 내 평생학습 참여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주민 소통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 풀뿌리 평생교육 학습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2011년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된 후 다양한 시책사업을 펼쳐 지난 2016년 ‘2015 평생학습도시 기반조성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교육부 주최 전국 136개 평생학습도시 대상 평가에서 ‘지역 평생교육활성화 지원사업’ 2개 부문 선정으로 상사업비 7천 9백여만원을 확보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