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 복지부 분야별 복지평가 연속 ‘히트’
상태바
[광산] 복지부 분야별 복지평가 연속 ‘히트’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3.11.06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행정상 ‘민관협력’ 이어 ‘조례제정’ 분야 최우수 기관 선정

광산구가 보건복지부 주최 2013 복지행정상 공모에서 ‘조례제정’ 분야 최우수 기관 영예를 안았다. 이번 선정은 지난달 ‘민관협력’ 분야 최우수 기관 선정에 이은 것으로, 광산구 복지행정의 우수성이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중앙정부의 복지평가에서 연이어 최우수 기관에 선정된 사례는 광주에서 광산구가 유일하다.

보건복지부가 주목한 것은 지난 4월 공포한 ‘광주광역시 광산구 나눔 활동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 광산구의회 박묘님·김도훈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나눔 활동에 주민 참여를 활성화하고, 나눔을 실천한 주민과 단체를 지원해 ‘사람우선 복지도시’를 만든다는 취지다.

이 조례는 나눔 활동에 대한 포상과, 나눔을 실천한 주체나 단체에 대한 지원, 나눔의 모집 및 배분 방법 등을 담았다. 특히 주민이나 단체가 나눔 활동을 보다 수월하게 하도록 구청장이 운영 보조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눈길을 끈다.

대구 수성구 등 나눔 활동 관련 조례를 보유한 지자체는 여럿 있지만 광산구의 조례는 차별성이 있다. 다른 지자체의 조례가 나눔 재단 등 특정 나눔 활동에 국한된 것인데 비해 광산구는 나눔과 관련한 모든 주체와 단체의 활동을 지원하는 ‘보편적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수상에 앞서 광산구는 지난달 23일 보건복지부로부터 민관협력분야 최우수 기관에 선정됐다. 나눔문화공동체 ‘투게더광산’ 등 민선 5기 들어 광산구가 구축한 민관 복지연대체계가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어서다.

광산구 민관 복지연대체계는 복지 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복지 활동가들이 두루 연대해 현장 문제를 공유하고, 대안을 모색해 실천하는 등 여느 자치구보다 적극적이고 입체적인 수준으로 발전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분야별 공모에서 연속 수상이라는 ‘진기록’을 세운 것은 주민과 구청 그리고 의회가 복지를 매개로 긴밀하게 손발을 맞췄기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일치된 평가다. 주민과 단체, 기업들은 나눔을 실천하고, 구청은 나눔 활동이 원활하도록 뒷받침한다. 의회는 조례를 제정해 주민의 실천과 구청의 지원을 제도적으로 보장한다. 주민, 구청, 구의회가 유기적으로 결합해 나눔 문화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는 선순환 구조를 지역에 정착한 것이다.

민형배 광산구청장은 “연이어 인정받는 광산구 복지 성과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나누고, 연대하는 것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며 “이 성과를 민간 주도의 ‘투게더광산 나눔문화재단’으로 연결해 광산형 복지공동체를 만들 수 있도록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