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청년 구직활동에 교통수당 지급한다
상태바
광주시, 청년 구직활동에 교통수당 지급한다
  • 오영수 기자
  • 승인 2017.04.20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부터 지역 구직청년에 교통비 지원…1인당 6만원씩 5개월 지급

광주시가 이르면 7월부터 지역 청년층을 대상으로 교통비를 지원한다.

▲ 광주광역시청

시는 20일 청년,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청년도시광주TF 회의를 열고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구직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구직청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지역의 미취업 청년들에게 구직활동에 필요한 교통비를 카드에 적립해주는 광주형 청년 교통수당이다.

2015년 광주시가 실시한 ‘광주청년 종합실태조사’ 결과, 지역 청년들의 구직 준비기간이 평균 25.7개월로 나타남에 따라 청년층에게 가중되는 생활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도입됐다.

20대 청년들의 생활비 가운데 교통비가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 광주청년 종합실태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사용 목적을 선정했다.

지원 대상은 광주에 거주하는 만 19세부터 29세 미취업 청년이고, 1인당 월 6만원 씩 5개월 총 30만원이 지급되며, 올해 900명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구직청년 교통비 지원은 청년들로 구성된 협의체인 광주청년위원회가 제안한 후, 청년들을 중심으로 한 원탁토의 ‘꿈꾸는 테이블’에서 의견이 논의되었고,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올해 사업으로 반영했다.

현재 보건복지부와 사회보장 협의절차를 진행 중이며, 오는 25일에는 복지부와 각 지자체가 모여 광주시 교통비 지원사업을 비롯해 수당 방식의 청년지원 정책을 구체적으로 논의한다.

특히, 광주시 교통수당은 일경험 수당으로 추진되는 ‘광주청년드림(Dream) 사업’에 이은 두 번째 청년보장 사업으로, 앞으로도 청년들의 다양한 현실과 욕구를 반영한 보장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구종천 시 청년정책과장은 “청년들의 생활비 부담, 부채, 주거환경 등 청년복지를 확대하고 사각지대에 있는 청년문제를 적극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