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유망중소기업 지정, 우대지원한다
상태바
수출유망중소기업 지정, 우대지원한다
  • 김용식 기자
  • 승인 2017.05.21 0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전남중기청, 22일부터 신청·접수

광주·전남중기청은 지역 우수중소기업의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지원하는 ‘2017년 상반기 수출유망중소기업 지정’ 사업을 오는 22일부터 시행한다.

▲ 광주전남지방중소기업청

이 사업은 수출성장성이 높은 기업을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한 후 중소기업진흥공단, KOTRA 등 23개 수출지원 유관기관을 통해 각종 우대지원을 제공한다.

중기청, 방사청, 중진공, 무협, 코트라 등 9개 기관은 지정기업이 해외마케팅 수출지원사업 참여 시 우선선정 및 가점(최대 5점) 등을 제공한다.

또한, 기보·신보·무보·수은·SGI서울보증 등 5개 기관에서는 수출신용보증료 할인, 보증한도 및 비율우대, 보증심사 완화 등의 혜택을 준다.

중소기업은행 등 9개 금융기관에서는 금리 및 환거래조건 우대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조달청의 물품구매 적격심사시 가점을 신설하고, 중기간경쟁물품에 대한 계약이행능력 심사시에도 가점을 0.5에서 1점으로 상향조정했다.

수출유망중소기업은 전년도 수출실적 미화 500만달러 미만인 중소기업이 신청할 수 있다.

수출유망성, 수출활동 수행능력, 기술력, 재무지표 등 정량평가를 받은 후 일정점수 이상을 획득한 기업을 중소기업청 자체 심의를 통해 최종적으로 선정하게 된다.

기업의 편의를 위해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대상기업을 선정하고 있으며, 상반기 접수는 6월 9일까지 중소기업청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를 통해 신청을 받는다.

우리지역에는 5월 현재 99개사(광주 54개, 전남 45개)가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돼 수출지원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다.

특히, 첨단산단에 위치한 포스포의 경우 LED형광체 제조업체로 2012년 수출액이 80만달러에서 그해 수출유망중소기업으로 지정된 이후 해외 전시회에 꾸준히 참가하는 등 해외 마케팅에 공을 들인 결과, 2016년에는 500만불 수출탑을 달성했다.

김진형 청장은 “수출유망중소기업 제도는 지역 수출중소기업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선정된 기업은 수출지원기관 우대지원 이외에 국가가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에 대한 인정을 통해 대외신인도 증가 효과 또한 크다며 이번 사업에 많은 지역기업들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