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에서 ‘세계 최고의 거리극’ 펼쳐진다
상태바
광주에서 ‘세계 최고의 거리극’ 펼쳐진다
  • 이나윤 기자
  • 승인 2017.05.23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CC광주프린지인터내셔널’ 6월2일~4일, 아시아문화전당·금남로

광주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공동으로 마련한 ACC광주프린지인터내셔널 거리예술축제가 오는 6월2일부터 4일까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5·18민주광장, 금남로 일원에서 펼쳐진다.

▲ 아르헨티나 극단 ‘보알라’의 <보알라 정거장> 공연

ACC광주프린지인터내셔널의 슬로건은 ‘광주에서 만나는 세계 최고의 거리극’이다.

거리극의 공연과 관람문화가 정착되어 있지 않은 광주에서 세계 각국의 유명 축제현장을 누비며 활약하는 스페인, 아르헨티나, 태국 등 해외극단 6팀과 국내의 대표적인 거리극 10개 극단이 초청돼 22회 공연한다.

총감독으로 전 과천한마당축제 예술감독 임수택 씨를 선임해 막바지 준비가 한창 진행 중이며 ‘마법의 밤’, ‘보알라 정거장’ 등 세계적인 초대작품들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 높다.

임수택 총감독은 “ACC광주프린지인터내셔널은 단순히 즐거운 잔치에 빠지는 축제가 아니라 아름다움을 통해 세상을 바라본다는 예술의 정신을 충실하게 구현하며, 우리를 일상에서 벗어나 일상을 바라보게 하는 작품들로 구성됨으로써 단순히 소비적인 축제가 아니라 건강한 사회를 위한 생산적인 축제로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제의 개막을 알리는 ‘시민퍼레이드’는 ‘축제를 위한 행진’이라는 주제로 특별히 연출되었다.

빌 ‘축’(祝)과 제사 ‘제’(祭)의 ‘축제’는 단순히 즐거운 잔치가 아니라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를 굳게 다지기를 기원하고 축하하는 축제 본래의 의미를 재확인하고, 광주시민들이 참여해 만드는 퍼레이드로 준비되고 있다.

박강의(놀이패 신명), 마뉴엘, 레안드레(스페인극단 작사Xarxa)가 공동연출을 맡고 안무가 신희흥(태이움직임연구소)이 안무를 구성해 광주시민 100명이 직접 출연한다.

또 한국민족극운동협회, 극단 ‘작사’가 함께하는 세계적인 거리극 퍼레이드가 금남로와 5·18민주광장의 밤을 수놓을 예정이다.

해외초청작은 극단 작사의 불꽃이 수놓는 마법의 거리 <마법의 밤>, 극단 보알라의 환상적인 밤하늘 공중 퍼포먼스 <보알라 정거장>, 극단 비플로어의 빨간 드럼통을 통해 보는 거친 현실 <붉은 탱크>이 펼쳐진다.

▲ 임수택 ACC광주프린지인터내셔널 총감독

또 극단 실부플레의 웃음이 함께하는 갈등과 화해의 순간 <우스꽝스러운 테니스 커플>, 작가 이판의 외줄 타는 남자의 독백 <침묵 속의 외침> 등이 관람객을 찾는다.

국내초청작으로는 극단 서울괴담의 집을 둘러싼 도시인의 비애 <보이지 않는 도시>, 음악당 달다의 음악과 이야기가 가득한 움직이는 집 <랄랄라쇼>, 창작중심 단디의 빌딩을 캔버스로 바꾸는 공중 퍼포먼스 <꽃과 여인>, 극단 배낭속 사람들의 빨래와 함께 벌어지는 일상의 소통 <어느날 오후>, 작가 랄랄라의 변화를 찾아 떠나는 변(便) 이야기 <변화>가 관객을 만난다.

또 씨드댄스프로젝트그룹의 몸을 통해 그려내는 소통과 공감 <인터렉션>, 무용단 1984+4의 타인과의 관계가 갖는 관성의 모습 <관성모멘트>, 무용단 리브레호벤의 연결과 단절의 경계를 가로지르는 움직임 <연결링크>, 작가 김정은의 모두 게으름뱅이가 되는 시간 <게으름의 낭만>, 작가 연기백의 불처럼 생생한 삶의 이야기 <탄,탄,탄> 등 10 편의 거리극이 관객에게 감동을 줄 준비를 하고 있다.

ACC광주프린지인터내셔널의 ‘시민퍼레이드’와 생생한 삶의 이야기를 모닥불 대화로 풀어내는 참여형 설치미술작품 <탄,탄,탄>에서는 시민이 함께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