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스타일 힐링 관광산업’ 육성
상태바
‘완도스타일 힐링 관광산업’ 육성
  • 광주데일리뉴스
  • 승인 2014.02.17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6차산업 수익모델 공모사업 선정, 2015년까지 10억 투입

완도군이 지역특화작목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비파를 활용해 완도 스타일에 맞는 힐링 관광산업 육성에 나섰다.

완도군에 따르면,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농업 6차산업 수익모델 시범사업 공모 사업에 ‘완도형 비파힐링 관광육성 산업’이 선정되었으며 2015년까지 국비와 지방비 등 연간 5억씩 총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하여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6차산업 수익모델사업은 농업인이 생산 활동(1차 산업)에 기반을 두고, 가공(2차 산업), 유통․관광․서비스(3차 산업)를 종합화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농업분야의 새로운 소득창출의 활성화 모델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또한, 농업 부가가치 및 농가 소득이 정체되고 농촌의 활력이 저하되는 상황에서 농축산업을 가공․유통․관광을 아우르는 종합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새 정부가 농업에 창조경제를 접목시켜 추진하는 전략산업 중 하나다.

‘완도형 비파 힐링 관광산업 육성사업’은 완도군에서 체계적이고 친환경적인 농법으로 생산한 비파를 건강식으로 음용할 수 있는 비파초, 비파엽차, 착즙음료 등을 가공 생산하고, 완도의 풍부한 해상관광 자원과 연계하여 힐링푸드 체험상품 관광화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완도군의 비파재배 면적은 전국 최대인 80ha이며 134농가가 연간 30여톤의 비파열매를 생산하고 있다.
비파는 겨울철에 꽃이 피고 열매를 맺어 봄에 과일을 수확하고 무농약으로 재배하며 비파나무가 자라고 있는 가정에는 아픈 사람이 없다하여 ‘무환자 나무’로도 불린다.

특히, 항산화, 피로회복에 효능이 뛰어나며 특히, 비타민A와 폴리페놀 등 기능성분을 함유한 비파는 갈증을 없애고 폐질환, 기침, 아토피 질환에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완도군은 2015년까지 비파소득 100억 창출 목표를 달성하고 완도가 비파 산업화의 메카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재배·생산·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기술개발과 소득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산·학·관·연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비파 로드맵 2020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완도군은 ‘완도형 비파 힐링 관광산업 육성사업’ 추진을 계기로 비파체험관광 전문 코디네이터 육성, 다양한 가공상품 개발 등 농가소득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