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 물도 없어요"…가뭄에 지친 섬마을
상태바
"먹을 물도 없어요"…가뭄에 지친 섬마을
  • 연합뉴스
  • 승인 2017.06.14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 몇 달째 비가 내리지 않은 전남 섬마을에서는 먹을 물조차 부족한 상황입니다. 주민들은 보름에 한 번꼴로 찾아오는 급수선의 의지해 힘겹게 생활하고 있는데요, 가뭄 때문에 섬을 떠나 뭍에서 지내는 주민들도 있습니다. 김경인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자] 이른 아침 급수선이 배에 물을 채우기 시작합니다. 잠시 뒤 30t에 물을 채운 급수선이 바닷길을 달려 도착한 곳은 16가구가 사는 섬마을. 급수선이 마을 물탱크에 물을 공급하자, 그제야 물 한 방울 떨어지지 않던 수도꼭지에서 물이 쏟아집니다. 생명수와도 같은 식수를 공급하는 마을의 유일한 우물입니다. 몇 달째 비가 내리지 않아 거의 바닥을 드러낸 상태입니다. 상수도가 없어 평소에도 빗물을 받아 사용해온 섬마을 주민들. 비가 내리지 않아 빨래를 잔뜩 쌓아두고, 설거지할 물이 없어 일회용 식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몇 주전 심은 콩은 비가 내리지 않아 싹을 틔우지 못했습니다.

< 박야미래 / 진도군 외병도 주민> "가뭄이 더 되면 살 수가 없지. 군에서 물을 배달 안 해주면 우리는 죽게 생겼어. 영락없이…" 주민 일부는 잠시 섬을 떠났습니다.

< 강태복 / 진도군 외병도 주민> "불편하니깐 자꾸 나가는 거지요. 섬 생활이 너무 불편하잖아요. 그러니깐 외지에 갔다가 한 달 있다가 오는 사람도 있고, 보름 있다가 오는 사람도 있고. 노인들이 피신하는 거죠." 급수선의 도움을 받는 섬마을은 진도지역에만 23곳이나 됩니다.

< 장경학 / 진도군청 급수선 선장> "가구 수가 많은 곳은 15일 만에 한 번씩 가고, 1~2가구 있는 곳은 20~25일. 매일 운행하고 있습니다." 몇 달째 이어진 가뭄에 섬마을 주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경인입니다. 연합뉴스TV : 02-398-4441(기사문의) 4409(제보), 카톡/라인 jebo23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