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시론] 국민의당, '평당원 혼자 조작' 믿으란 말인가
상태바
[연합시론] 국민의당, '평당원 혼자 조작' 믿으란 말인가
  • 연합뉴스
  • 승인 2017.06.29 0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 씨에 관한 '취업 특혜 의혹' 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28일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 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은 이날 이 씨 자택과 사무실, 이준서 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 씨로부터 조작된 제보를 넘겨받아 당에 넘긴 사람이다. 검찰은 이 씨 등의 컴퓨터 하드디스크, 휴대전화, 서류와 메모, 장부 등을 확보했다고 한다. 검찰 수사의 초점은 이 씨의 제보 조작에 당의 윗선이 개입했는지, 개입했다면 어느 선까지인지 밝혀내는 데 맞춰진 것 같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의 신분을 피의자로 전환하고 출국금지했다. 이 전 최고위원의 개입 가능성을 크게 보고 있다는 뜻이다. 그 연결 고리의 정점에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국민의당은 전날 특검을 가동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가 강한 역풍을 맞았다. 이 씨의 제보 조작이 잘못이라는 점을 사과하면서도, 특검을 지명해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도 함께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당연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본말전도의 '물타기'라는 비판이 쏟아졌다. 국민의당은 화들짝 놀라 '선 제보조작 수사, 후 채용특검 검토'로 한발 물러났다. 하지만 후퇴 선은 '이 씨의 단독범행'까지만 인정하는 것으로 정해진 듯하다. 대선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지낸 이용주 의원은 "이틀간의 검찰 조사에서 이유미는 제보 조작을 혼자 했고, 이준서 전 최고위원에게 제보 조작 사실을 알린 바도 없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대선 전 2주일여 동안 이 씨와 이 전 최고위원 사이에 오간 카카오톡 메시지를 공개하기도 했다. 요약하면, 평당원인 이 씨가 혼자 조작한 녹음파일을 이 최고위원에게 보고했고, 당의 윗선은 조작 사실을 전혀 모른 채 파일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다는 것이 국민의당 주장이다.

국민의당이 배수의 진을 친 것 같은 느낌도 있다. 박주선 비대위원장은 라디오 방송에서 "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저희 당은 존속할 이유도, 필요도 없다"면서 "제가 앞장서 해체작업을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만약 이 씨의 범행에 당이 개입한 사실이 드러나면 박 비대위원장이 굳이 해체에 앞장설 필요조차 없을 것이다. 조직적으로 위조한 제보를 갖고 다른 당 대선후보에 네거티브 공세를 퍼붓고 검찰 수사가 죄어오자 다시 은폐를 기도한 셈이니 말이다. 민주주의 체제의 공당으로서 존립의 의미를 스스로 부정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그 파장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 분명하다.

이 씨의 단독범행 여부는 검찰 수사를 통해 조만간 밝혀질 것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하드디스크, 휴대폰 등을 정밀 분석 중이다. 국민의당도 자체 진상조사단을 가동했다. 김관영 단장은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이유미 씨부터 안 전 후보까지 관계된 사람을 모두 조사하겠다고 했다. 결국 안 전 후보 등 대선 당시 지도부가 책임을 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사실 이 씨 혼자 조작한 것으로 밝혀진다고 해도 국민의당이 곤경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 조작된 제보 내용의 심각성과 선거 나흘 전 언론에 공개한 점 등을 고려하면 국민의당의 부실한 검증은 조작 못지않게 중대한 잘못이다. 안 전 후보 등 지도부가 조작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해도 설득력을 갖기 어려운 상황이다. 검찰이 먼저일지, 자체 진상조사가 먼저일지 확실하지 않으나 진상이 밝혀지는 것은 시간문제다. 국민의당은 존폐의 갈림길에 서 있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