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여름휴가, 곡성으로 떠나요
상태바
즐거운 여름휴가, 곡성으로 떠나요
  • 최철 기자
  • 승인 2017.07.30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곡성(哭聲), 세계장미축제, 섬진강기차마을, 침실습지로 친숙한 자연속의 가족마을 곡성(谷城).

연일 30℃가 넘나드는 폭염으로 심신이 지쳐가는 이때, 마치 청량음료를 마신 것처럼 시원한 느낌을 주는 특별한 선물은 없을까!

이럴 땐 고민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산과 강, 계곡이 한데 어우러져 멋진 장관을 연출하는 곡성으로 여름여행을 권해본다.

국가하천인 섬진강과 대황강, 동악산 자락의 도림사계곡, 2km에 달하는 비포장 숲길이 명품인 태안사계곡, 원효대사가 수행했다는 원효골, 목사동면 원팅이골, 죽곡면 고치리계곡, 오곡면 미산계곡 등.

▲ 압록유원지

먼저 섬진강과 대황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 '압록유원지'를 추천한다.

압록유원지는 자연유원지로 반월교와 철교가 나란히 강을 가로질러 놓여있어 운치가 뛰어나며, 드넓은 백사장과 징검다리, 그리고 참게수제비․참게탕·은어구이 등 곡성을 대표하는 음식을 맛볼 수 있는 휴식 공간이다.

'도림사계곡'은 풍부한 수맥이 연중 그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계곡의 밑바닥에 층층으로 깔려있는 반석은 경치가 좋아 시각적으로 정감을 준다.

잡목 숲과 넓은 반석 위로 흐르는 아홉 구비의 계곡물이 중간 중간에 용소, 소금쟁이소 등의 여러 소를 이루며 멋진 풍경을 연출한다.

▲ 도림사계곡

또한 계곡 정상부근에는 신선이 쉬어간다고 하는 신선바위가 있어 여름철 많은 피서객들이 찾아오는 곳이다.

'태안사계곡'은 신라 구산선문 중의 하나인 봉두산 태안사에 위치한 계곡으로 울창한 숲을 계곡을 배경삼아 포장되지 않은 흙길을 걸으면서 주변 자연환경을 살펴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특히 시원한 계곡 물줄기와 빽빽한 삼림 밑에서 즐기는 휴식은 일상에 지친 심신을 달래기에 안성맞춤이다.

곡성읍의 '원효골'은 도림사계곡 옆의 골짜기로 사람들이 잘 찾지 않는 숨어 있는 피서지이다.

원효대사가 수행했던 곳이라 하여 원효골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유명한 고승들의 이야기가 얽혀 있는 곳은 대개 명승지이자 경관이 빼어난 곳이 많다.

▲ 원효골

이곳 역시 동악산과 연결돼 주로 암반으로 계곡이 형성돼 있다.수량은 많지 않으나 계류 소리가 신선하다.수량이 풍부한 여름에는 복호폭포가 웅장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복호폭포·괸돌바위·아들바위·책바위 등 신기한 형상의 바위들이 눈길을 끈다.

원시림 수준의 숲이 울창해 경관이 수려하다. 자연 생태계가 살아 있는 비경이다.

목사동면의 '원팅이골'은 계곡 안에 200년 전부터 10여 가구의 마을이 있었으나 60년대에 이주해 지금은 마을형태만 남아있다. 이 마을이 원팅이마을이다.

주변의 산에서 모여 흐르는 맑은 물이 계곡을 이뤄 풍부한 수량과 깨끗한 물이 흐르고 있다.

주변에 신숭겸 장군 사당과 태안사·송광사·선암사 등의 유명한 사찰이 있다.

비밀스러운 깊은 계곡으로 작고 아담한 크기가 아늑한 느낌을 준다. 폭포와 웅덩이들도 크지 않고 아기자기하다.

죽곡면의 '고치리계곡'은 김정호가 대동여지도를 만들 때 이 계곡을 보고는 '신선이 살았음직한 곳'이라고 극찬 했다고 전한다.

그래서 한때 고치리를 '신대'라고도 불렀다. 물이 맑다.

이곳에도 뒷골·서남쟁이골·송골·웃골·수자동골·사막실골·삭골·진덕골 등의 많은 골짜기가 모여 이뤄진 9곡 이 있다.

곡성은 원래 물 맑고 청정한 곳이라서 어느 계곡이나 아름답지 않은 곳이 없다.

전라선철도, 국도, 자전거도로 등 교통 편리성도 다른 지역보다 우수해 가족단위로 편하게 쉬어 갈 수 있는 곳이 곳곳에 위치해 있다.

아직 여름휴가 장소가 고민 중이라면 곡성을 찾아보기를 권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