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의회, 한빛원전 4호기 부실 의혹 안전대책 마련 촉구
상태바
광주시의회, 한빛원전 4호기 부실 의혹 안전대책 마련 촉구
  • 김창용 기자
  • 승인 2017.07.3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광역시의회는 31일 성명을 내고 "철저한 진상조사와 확실한 안전성이 확보될 때까지 가동을 전면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 광주시의회 전경

시의회는 성명에서 "돔 형태의 원자로 격납 건물은 방사능 유출을 막기 위한 원전의 최후 방호벽에 해당하는 곳으로 완벽한 기밀성(氣密性)과 안전성이 확보돼야 하는데 한빛원전 안전성에 대한 의구심과 함께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정부와 원전 측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검증을 조속히 실시하고, 시공 잘못과 관리감독 부실이 드러날 경우 책임자를 엄중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또 "1~4호기를 포함, 4호기와 같은 공법으로 건설된 5, 6호기의 가동을 전면 중단하고 확실한 안전조치 후 재가동을 검토하라"고 덧붙였다.

시의원들은 "광주시는 관계당국과 협의해 한빛원전안전협의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유사시 즉각 통보가 가능한 핫라인을 개설하는 등 신속대응 체계를 조속히 갖추라"고 주문했다.

한빛원전 4호기에서는 상부 원형 돔과 하부 경계지점에서 가로 14㎝ 세로 20㎝ 크기 샘플 58개를 채취한 결과 57개에서 빈 공간(공극)이 발견됐다.

지난 5월 계획예방정비 도중 4호기 격납건물 철판의 상부 원형 돔과 하부의 경계인 높이 68m 지점에서 철판 부식 현상을 발견하고 부식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공극이 발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