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 '우리동네 평생학습카페' 16곳 지정
상태바
북구, '우리동네 평생학습카페' 16곳 지정
  • 박홍순 기자
  • 승인 2017.08.01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밀착형 평생학습 공간…생활 속 평생학습 기반·나눔 문화 조성

광주 북구가 주민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지역 평생학습문화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북구는 평생학습 접근기회 확대 및 학습문화 확산을 위해 주민들이 집 가까운 곳에서 강의를 듣거나 모임을 할 수 있는 '우리동네 평생학습 카페' 16개소를 지정·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 평생학습 카페 레몬트리안경 현판식

'우리동네 평생학습 카페'는 주민들에게 친근한 카페, 음식점이나 공방 등 동네시설을 동아리 활동이나 모임, 학습 등의 장소로 활용하는 지역 평생학습 커뮤니티 공간으로 신개념 마을 사랑방이다.

이에 북구는 지난 5월 운영자 모집을 통해 카페, 사진관, 공방, 안경점, 병원, 학원 등 다양한 동네시설 16개소를 선정, 학습공간 인증 현판을 전달하고 본격적인 공간 활용에 들어갔다.

주민들이 소통하는 어떤 활동이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조성된 학습공간에서는 소규모 학습활동이나 동아리 모임, 재능기부 강좌, 토론회, 아이디어 회의 등을 시설 주인장이 개방한 시간 내에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북구는 시설 주인장들이 갖고 있는 전문분야 지식과 기술에 대해 주민들이 함께 배워볼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운영, 평생학습 네트워크 모임 등 다양한 학습공간 활용에 나서고 있다.

또한 평생학습카페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 활동, 월 1회 주인장 모임 운영 및 홍보용 달력 제작·배부와 함께 하반기에는 북구 평생학습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주민 누구라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북구 인권교육과(☎410-6171)로 문의하면 된다.

송광운 북구청장은 "이번 평생학습카페 운영을 통해 '학습이 가능한 곳이면 그곳이 곧 평생학습의 공간'이라는 의미로 주민들에게 학습참여와 문화체험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동네 어느 곳에서나 학습 친화적인 마을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