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반도군사행동 한국 결정…모든것 걸고 전쟁 막겠다"
상태바
文대통령 "한반도군사행동 한국 결정…모든것 걸고 전쟁 막겠다"
  • 연합뉴스
  • 승인 2017.08.1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절 72주년 경축사…"누구도 대한민국 동의없이 군사행동 결정할 수 없어"
"한미동맹 기반 안보위기 타개할 것…한반도문제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
"북핵 대화·제재 함께 가야 해결 단초…해결은 핵 동결부터 시작되어야"
"이산상봉·평창올림픽은 좋은 기회…北붕괴 원치 않고 인위적 통일 추구 않겠다"
"과거사가 한일관계 발목 잡으면 안되지
▲ 문 대통령,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한반도에서 또다시 전쟁은 안 된다"며 "한반도에서의 군사행동은 대한민국만이 결정할 수 있고 누구도 대한민국의 동의 없이 군사행동을 결정할 수 없다"고 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광복절 72주년 경축식 경축사에서 "대한민국의 국익이 최우선이고 정의라는 정부의 원칙은 확고하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정부는 모든 것을 걸고 전쟁만은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어떤 우여곡절을 겪더라도 북핵 문제는 반드시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며 "이 점에서 우리와 미국 정부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언급은 북한과 미국 간의 외교적 긴장이 한반도에서의 무력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시각이 나오는 가운데 군사행동의 최종 결정권이 한국에 있음을 분명히 함으로써 '전쟁 절대 불가'를 확실하게 못 박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금 당면한 가장 큰 도전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로, 정부는 현재의 안보 상황을 매우 엄중하고 인식하고 있다"며 "정부는 굳건한 한미동맹을 기반으로 미국과 긴밀히 협력하면서 안보위기를 타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의 안보를 동맹국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며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운전대론'(論)을 재차 거론했다.

▲ 문 대통령, 고 윤구용 독립유공자에게 건국훈장 애족장 수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독립유공자인 고 윤구용 씨 손자 윤상근 씨에게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하고 있다. 고 윤구용 독립유공자는 1933년 일본 동경에서 반제 항일운동 조직에서 활동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이제 우리는 스스로 우리 운명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국력이 커졌다. 한반도의 평화도 분단극복도 우리가 우리 힘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시대적 소명은 두말할 것 없이 평화로, 한반도 평화가 없으면 동북아에 평화가 없고, 동북아 평화가 없으면 세계의 평화가 깨진다"며 "우리가 가야 할 길은 전 세계와 함께 한반도와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의 대장정을 시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정부는 국제사회에서 평화적 해결 원칙이 흔들리지 않게 외교적 노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며, 국방력이 뒷받침되는 굳건한 평화를 위해 우리 군을 더 강하고 믿음직스럽게 혁신해 강한 방위력을 구축하겠다"며 "남북 간 군사적 긴장이 상황을 더 악화시키지 않도록 군사적 대화의 문도 열어놓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제재와 대화는 선후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북핵 문제의 역사는 제재와 대화가 함께 갈 때 문제 해결의 단초가 열렸음을 보여줬다. 북한이 미사일 발사시험을 유예하거나 핵실험 중단을 천명했던 시기는 예외 없이 남북관계가 좋은 시기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하며, 그럴 때 북미·북일 간 대화도 촉진됐고 동북아 다자외교도 활발했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 해결은 핵 동결로부터 시작되어야 하며, 적어도 북한이 추가적인 핵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해야 대화의 여건이 갖춰질 수 있다"며 "북한에 대한 강도 높은 제재와 압박의 목적도 북한을 대화로 끌어내기 위한 것이지 군사적 긴장을 높이기 위한 것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당국에 촉구한다"며 "국제적인 협력·상생 없이 경제발전을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대로 가면 북한에는 국제적 고립과 어두운 미래가 있을 뿐이다. 수많은 주민의 생존과 한반도 전체를 어려움에 빠뜨리게 된다"고 했다.

▲ '정의로운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우리 역시 원하지 않더라도 북한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더욱 높여나가지 않을 수 없다. 즉각 도발을 중단하고 대화의 장으로 나와 핵 없이도 북한의 안보를 걱정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가 돕고 만들어 가겠으며, 미국과 주변 국가들도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의 붕괴를 원하지 않으며, 흡수통일을 추진하지도 않을 것이고 인위적 통일을 추구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통일은 민족공동체의 모든 구성원이 합의하는 '평화적·민주적'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기존 남북합의 상호이행을 약속하면 우리는 정부가 바뀌어도 대북정책이 달라지지 않게 국회의결을 거쳐 그 합의를 제도화하겠다"고 말했다.

또 베를린 선언을 통해 밝힌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을 거론하며 "남북 간 경제협력과 동북아 경제협력은 남북공동의 번영을 가져오고 군사적 대립을 완화할 것"이라며 "경제협력 과정에서 북한은 핵무기를 갖지 않아도 자신들의 안보가 보장된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쉬운 일부터 시작할 것을 다시 한 번 북한에 제안한다"며 "이산가족 문제와 같은 인도적 협력을 하루빨리 재개해야 하며, 평창 동계올림픽도 남북이 평화의 길로 한 걸음 나아갈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일관계도 이제 양자 관계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함께 협력하는 관계로 발전해야 한다"며 "과거사와 역사문제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지속해서 발목 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 문 대통령,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와 인사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와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다만 "한일관계의 미래를 중시한다고 해서 역사문제를 덮고 넘어갈 수는 없다"며 "역사문제를 제대로 매듭지을 때 양국 신뢰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징용 등 한일 간 역사문제 해결에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국민적 합의에 기초한 피해자 명예회복과 보상, 진실규명과 재발방지 약속이라는 국제사회의 원칙이 있다"며 "우리 정부는 이 원칙을 반드시 지키겠으며, 일본 지도자들의 용기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독립운동 공적을 후손들이 기억하기 위해 임시정부기념관을 건립하겠다"며 "임청각처럼 독립운동을 기억할 수 있는 유적지를 모두 찾아내고, 잊힌 독립운동가를 끝까지 발굴하고 해외 독립운동 유적지를 보전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앞으로 남북관계가 풀리면 남북이 공동으로 강제동원 피해 실태조사를 하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