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 메타프로방스 '불법건축물 철거·토지반환' 소송 파문
상태바
담양 메타프로방스 '불법건축물 철거·토지반환' 소송 파문
  • 연합뉴스
  • 승인 2017.08.2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원 무효 판결 후폭풍 현실화

대법원이 공익성 상실 등의 이유로 사업 승인 무효 판결을 한 전남 담양 메타프로방스 조성사업과 관련해 '불법건축물 철거와 토지반환'을 요구하는 소송이 제기된다.

메타프로방스 조성사업 과정에서 토지를 수용당한 박모와 정모씨는 담양군과 전남도지방토지수용위원회, 디자인프로방스, 영국건설 등을 상대로 오는 22일 광주지방법원에 불법건축물을 철거하고 원상 복원해 토지를 반환해라는 소송을 제기하기로 했다고 21일 밝혔다.

▲ 메타프로방스 전경[연합뉴스 자료사진]

정씨는 미리 준비한 소장 등에서 "대법원이 지난달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인가, 토지수용재결 등 모든 행정절차에 대해 무효판결을 했음에도 담양군은 메타프로방스 조성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며 "담양군 등은 (원고가 매각한) 토지에 지은 15개동 불법건물을 모두 철거하고 원상복구해 토지를 원고에게 반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씨는 "불법을 저지른 담양군 등 피고들은 연대해 8천만원을 원고에게 지급하고 소장부본의 송달일 다음날부터 토지 인도일까지 매일 200만원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법원은 지난달 주민들이 담양군을 상대로 낸 사업시행 계획인가처분취소 소송 등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했다.

법원은 "사업 시행자에게 공익사업을 수행할 의사와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사업 인정의 한 요건"이라며 "공익사업 능력이 없는 시행자를 선정한 것은 중대한 하자"라고 밝혔다.

메타프로방스 조성사업은 법적 분쟁에 휘말려 지하 1층, 지상 4층 78실 규모의 관광호텔 공사가 터파기 상태에서 현재까지 17개월째 중지됐다.

담양군은 공익성 강화와 행정절차 하자 치유 등을 통해 사업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히고 있는 가운데 소송을 제기한 주민은 공익성이 상실된 사업에 대한 공사재개는 어불성설이라며 검찰 수사를 주장하는 등 대법원 판결 후폭풍이 현실화하고 있다.

따라서 법원이 이번에 제기되는 토지반환 등 소송에 어떤 판단을 내릴지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